양수(陽) 임수가 양금(陽) 신금을 만났습니다. 양의 기운인데요, 임신일주는 느껴지는 기운은 음의 기운이 강한 것처럼 느껴집니다. 임수에게 있어 신금은 편인에 해당합니다. 편인의 지원을 받는 것이죠. 물상으로 보면 편인 신금 돌덩이에서 임수 물이 샘솟는 것입니다. 일주만으로 보면 일지가 자신을 강하게 지원해주니, 그 힘이 강하며 약하지 않습니다.

 

 

임신일주는 장생지 일주에 해당합니다. 갓 태어난 아기가 어머니의 귀여움을 받으며 지원을 받는 것이죠. 편인이긴 하지만, 폭발적인 지원을 받는 것입니다. 편인의 간섭 영향력에 놓입니다. 사주원국에 따라서는 어머니의 지나친 간섭에 반발심이 생겨 오히려 멀어지는 경우와 아예 어머니의 영향력 하에, 마마보이가 되기도 합니다. 편인이니 고독성이며 머리가 비상한 편인데, 이 임신일주는 교육계통과 잘 어울리기는 하나 연구 쪽이 더 잘 어울립니다. 강의를 전문적으로 하는 교수가 있는가 하면 연구를 전문적으로 하는 교수가 있습니다. 壬申은 후자죠. 같은 편인, 장생지 일주 중에 병인일주가 있습니다. 병인일주는 전자에 가깝습니다.

<12운성 장생지 설명 http://limsul.tistory.com/416>

 

임수는 검은 색을 뜻하며 신금은 원숭이를 뜻합니다. 임신일주는 검은 원숭이에 비유할 수 있으며, 영리하고 재주가 많습니다. 사람의 것을 쉽게 모방하는 원숭이에 비할 수 있습니다. 잔 지식이 많으며 한 분야에 파고들면 그 분야에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검은 원숭이 임신은 철학이나 종교 쪽에 심취하는 경향이 있으며 예술계통에서 발군의 실력을 보입니다. 또한 고독하고 파고드는 외골수적인 성향을 이용하여 운동선수를 하는 명조도 있습니다.

<임신일주 보충설명 http://limsul.tistory.com/191>

 

혼자 골똘하게 어딘가에 집중하는 모습이 매력적인 일주입니다. 금생수의 전형적인 일주입니다. 같은 금생수인 계유일주가 있는데 확연히 다릅니다. 신금 지장간을 살펴보면 무토, 임수, 경금이 있죠. 유금은 왕지로 금의 기운으로만 이루어진 글자입니다. 단순한 금생수만 보자면 계유가 더 적합합니다. 맑고 고결한 느낌이죠. 임신의 금생수는 폭포수와도 같고 계유는 깨끗하게 정제된, 깔끔한 금생수입니다. 신금 지장간에는 임수가 있죠. 약간의 근을 둘 수 있다는 말입니다. 계유는 그렇지 않으며 편인성이 더 강하여, 더 철학적이며 혼자 공상하는 능력이 더 뛰어납니다. 임신은 계유에 비하면 다소 투박하고 남성적이죠.

<계유일주 설명 http://limsul.tistory.com/242>

 

임신일주는 흑백논리에 빠지는 것을 경계해야 합니다. 좋고 싫음, 긍정과 부정, 니편 내편 등의 이분법적인 사고방식을 지녔습니다. 자기 편이 아니면 표정부터 달라집니다. 대인관계에서 고립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자신의 편이 아니라고 하여, 내가 싫은 사람이라고 하여 뒤에서 욕하는 일이 없어야 겠습니다. 변덕이 심한 편인데 부정적이었다가 순식간에 긍정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일주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해일주(己亥)  (0) 2016.06.22
을목일주(乙木) 사주심리  (0) 2016.06.17
사주 계묘일주(癸卯)  (0) 2016.06.03
정해일주(丁亥) 사주심리  (0) 2016.06.03
신사일주(辛巳) 심리  (0) 2016.0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