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축일주 시작합니다. 일주만으로도 강한 편입니다. 일간 신금은 지지 축토에 강한 근을 둡니다. 나아가 착근하게 됩니다. 축중 신금이 일간의 힘을 보태주는데 있어서 만큼은 상당히 좋은 작용을 하겠습니다. 일간 신금(辛)이 축토에 강하게 착근하면서 축토 본연의 성질이 잘 나타납니다. 축토는 편인에 해당하니 편인성 또한 상당히 잘 드러납니다.



축토 지장간에는 계수, 신금(辛), 기토가 있습니다. 일간 신금(辛)에 대입하면 각각 식신, 비견, 편인에 해당하죠. 지장간 내의 흐름이 좋은데 편인->비견->식신으로 이어집니다. 하지만 축토 자체는 土성분에 해당하여 외부적으로 편인의 성향이 잘 드러납니다. 편인이 주된 성분이 되고 내부적으로 식신, 비견의 흐름이 좋습니다. 계수 식신을 활용한 신축태생도 있습니다. 차가운 축중에 들어있는 계수이니 힘이 약하지 않으며 축중 기토의 극을 심하게 받지도 않습니다. 골똘히 생각(편인)하고 움직이는(식신) 타입이죠. 이에 원국에서 재성의 기운이 조화를 이루면 시작한 일에 대한 성과가 상당할 것입니다.

<신축일주 보충설명 http://limsul.tistory.com/112>


편인이니 생각이 많고 다소 고독하며 남을 잘 믿지 못합니다. 다소 부정적, 비판적이며 의심 또한 많은 편입니다. 축토편인이니 축토 본연의 성질을 빼놓을 수 없겠죠. 축토 자체로 봐도 얼어있는 땅이며 선뜻 나서지 않는 조용한 글자입니다. 축토 글자형상만 봐도 알 수 있듯이 매우 촘촘하며 축중에는 신금 칼이 들어있어 나서지 않을 뿐이지 절대 물렁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일간 자체도 신금(辛)이니 축토 성질과 어우러져 신축은 승부욕의 화신이며 잘못 건드리면 안됩니다.

<축토 보충설명 http://limsul.tistory.com/343>


축중신금, 축토의 성질 등으로 인해 매우 냉철하며 현실적인 판단을 합니다. 또한 축토 특성상 근면성실하기도 하죠. 책임감있게 일처리합니다. 임무완수능력이 매우 뛰어납니다. 드러내기를 꺼리고 진중한 가운데 생각이 많고 눈치가 상당히 빠릅니다. 이익이 될만하면 움직이며 절대 무리하지 않습니다. 논리적이며 이과성향입니다. 냉철한 판단에 끈기와 노력이 더해져 어떤 분야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데 지나치게 부정적, 염세적으로 생각하지 말아야 하고 열린 마음으로 사람들을 대해야 그 가능성을 보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경우의 차이는 있겠지만 대개 병정화, 사화 등의 火기를 보아야 관의 덕을 제대로 볼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천간으로 병정화를 보는 것 보다 지지에서 오화나 사화를 보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경신금등의 비겁을 재차 보게 되면 이기고 지는 것에 지나치게 신경쓰게 됩니다. 또한 원국 상에 을목이 약하게 드러난 경우라면, 다소 난폭한 기질을 보이게 됩니다.


'일주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자일주(庚子)  (0) 2016.11.14
사주 계유일주(癸酉)  (0) 2016.11.13
정미일주(丁未)  (0) 2016.11.11
병자일주(丙子)  (0) 2016.09.18
을유일주(乙酉)  (0) 2016.0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