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유일주 시작합니다. 음천간 계수가 일지 유금 편인을 만난 것입니다. 유금은 음기운의 金이니 같은 음기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금생수의 관계이니 일지가 일간을 생조해주는 형태인데, 같은 음기운이니 일지는 편인에 해당합니다. 유금을 뜯어보면 안에 경금과 신금으로만 이루어진 金기가 강한 글자입니다. 제대로된 편인일주이며 금수기운 그 자체입니다. 그러므로 편인성향이 잘 나타납니다. 일지에서 일간으로 이어지는 흐름이 금생수의 관계로 이루어진 일주는 계유 말고도 임신일주가 있습니다. 임신은 지지 신금이 무,임,경으로 금기운으로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같은 편인일주지만 다른 것이죠. 섬세하고 예민합니다. 계유는 기본적으로 예술계통에 정진하고 매진하는 것이 어울립니다. 학문적인 성취도 뛰어나며, 배우고자 하는 열망이 있습니다.



편인성향이 잘 나타나니 고독한 성향입니다. 다소 이중적인 성향이 있습니다. 음의 기운으로만 이루어졌는데 일간 자체가 계수이니 더욱 음기가 강합니다. 음기가 강하면 완성되기 전 까지는 본인을 잘 드러내지 않습니다. 자신없으면 나서지 않습니다.
<계유일주 보충설명 http://limsul.tistory.com/242>


계유일주가 경금이 투간하게 되면 정인을 갖는 것이죠. 특히 계유일주가 경금을 갖게 되면 유금 편인성향과 더불어 경금 정인성향도 잘 나타납니다. 지장간을 보면 경금, 유금의 편인과 정인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경금 정인이 격을 주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음기가 강한 금수의 특성상 이기적인 성향이 분명 있습니다.


계유는 겉모습을 보면 밝고 명랑해보입니다. 마냥 밝지만은 않습니다. 생각이 깊고 내면이 매우 진중합니다. 친절하고 예의도 바른 편입니다. 편인성향이 강하여 내심 비판적, 부정적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고보면 보수적이며 입이 짧고 예민하며 까다롭습니다. 또한 깔끔한 것을 추구합니다. 편인은 골똘히 생각하는 것이니 누가 불러주지 않으면 은둔생활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편인이 강하니 남들이 어떻게 생각하든 본인의 관심사에만 집중하며, 집념이 대단합니다. 그런데 계유는 일지가 유금이죠. 편인자체로만 보면 남들의 시선을 신경쓰지 않지만 유금편인이니 남들과 같은 관심사를 공유하며 대중적으로 인기있는 분야에 매달립니다. 그러나 잘못하다가는 여색에 빠질 수 있습니다.


계유는 그 자체로 금수기운인데 일주말고 원국 전체적으로도 금수기운이 강한 계유태생이라면 사회적으로 발복하기 힘듭니다. 금수로 뭉쳐있는 기운인 계유는 갑목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갑목은 상관이지만, 계수에게 있어 식신이상의 전문성을 부여하며 사회적 성취를 가져다 줍니다. 갑목 등 격이 받춰줄 경우 한 분야에서의 일인자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예술계통에서의 성취가 좋습니다.


'일주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주 갑인일주(甲寅)  (0) 2016.11.17
경자일주(庚子)  (0) 2016.11.14
사주 신축일주(辛丑)  (0) 2016.11.11
정미일주(丁未)  (0) 2016.11.11
병자일주(丙子)  (0) 2016.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