옆으로 자라는 모습의 글자입니다. 음천간에 해당합니다. 甲은 넓은 땅이 필요하나 乙은 그렇지 않습니다. 좁은 공간에서의 활용력이 뛰어납니다. 을은 신약해도, 근이 없어도 천간으로 모이면 엄청난 생존력을 자랑합니다. 현대시대에서 乙은 적응하기 좋은 글자입니다. 융통성, 적응력, 끈기, 처세술, 실리추구, 집중력 등이 돋보입니다. 乙은 지나치게 신강하면 안되며, 적당한 세력을 이루어야 합니다. 그래야 乙의 장점이 부각됩니다.
<을목 보충설명 http://limsul.tistory.com/285>


장난기가 많고 웃음을 머금고 있습니다. 을목 역시 음일간에 해당하므로 현실적이고 내성적인 특성이 강합니다. 그러나 신강한 을목의 경우, 양일간의 특성에 버금가는 성향이 나옵니다. 신강하면 식재를 추구하는 법인데, 을목 특유의 장난기와 친화력으로 인하여 식재를 효과적으로 추구하게 될 것입니다. 대개 내성적인 성향이며, 나서기를 싫어합니다. 음일간 치고는 다소 단체를 생각하는 이타심은 부족하며, 본인 위주의 사고방식을 가집니다. 거절에 능하며, 본인의 정체성이 확실한 편입니다. 신약한 을목은 본인의 정체성이 부족하고 특히 금관성으로 신약한 을목의 경우 한 직업에 정착하기 힘듭니다. 을목이 신약하면, 부정적인 성향이 극대화 되며 간사하다는 소리를 듣게 됩니다. 기회주의적이죠.



세심하고 손재주, 작문 등에 재능이 있는 편입니다. 악기연주, 수공예, 잡기 등에 능합니다. 외유내강형의 타입인데 변덕이 심합니다. 본인의 마음을 잘 다스리고 변덕에 휩쓸려 잘못된 선택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지나치게 예의와 격식을 따지는 편은 아니나, 타고나기를 예의가 바른 편입니다. 긍정적이고 잘 웃고, 밝은 매력이 돋보입니다.


을목은 사주원국에서 재성이 크게 발달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재물욕심이 있습니다. 재성이 발달되면 도박에 관심을 가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실적, 결과를 중시하므로 결국 재성에 대한 집착이 심한 편입니다. 乙은 유금(酉), 신금(辛) 등에 취약합니다. 신금(申)이 아닙니다. 천간의 辛의 극에 취약합니다. 또한 乙은 水기가 많아져 물 위에 둥둥 떠있게 되는 것을 싫어합니다. 이를 수다부목이라고 합니다. 물위에 떠다니는 부평초가 됩니다. 마음을 안정시키기가 어렵고 쉽게 뜻을 이루기 어렵습니다. 매사 공허한 느낌이 듭니다. 을은 또한 丙화 상관을 좋아합니다. 적당한 세력을 이룬 乙이 병화를 제대로 본 경우, 일처리의 결과가 탁월합니다. 매사 긍정적이며 진취적인 성향을 가집니다. 병화 상관 역시 힘이 적당해야 합니다. 또한 을목의 경우 인목,묘목에 강한 근을 두게 됩니다. 해자수는 인성에 해당하기는 하지만 乙입장에서 근을 둔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