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수(壬水)의 12운성

1) 심리(心理)
- 편인(표면심리) : 비밀성, 호기심, 총기(聰氣), 직감, 입보다 귀, 고민, 명상, 임기응변, 음흉성
- 식신(내면심리) : 명품자존심, 타협 속에 은근한 고집, 甲사랑, 절제된 부드러움, 집중성과 중단성

2) 대표물상(物象)
- 하늘(天) : 흑운(黑雲, 비구름), 하향(下向)
- 지상(地) : 고인 물, 海(호수, 늪지), 집수호(集水湖)
- 인체(人) : 큰골, 두뇌, 지혜의 창고(혼백의 근본)
- 동물 : 겨울새, 돼지, 철새, 고래
- 식물 : 해초(海草, 김)

3) 壬의 자연법적 물상 및 특징
- 만물을 통일하는 본원체로서 대 음권을 주관하고 정(精)과 핵(核)을 창조하는 자율운동원이다.
- 癸水는 외형의 수기로서 만물의 근접보조를 시행하고 壬水는 동중정하여 지상의 저기압을 조성한다.
- 壬水는 항상 낮은 곳에 임하나 항상 높은 대접을 받으며 항상 안정을 꾀하는 진리의 성자이다.
- 만물의 밑거름과 같고 근원의 본중이라 만 색상을 포용했으니 토착하여 흑색을 표출하는 것이다.
- 酉戌亥子丑寅에서 자기색채를 발휘하고 卯辰巳午未申에서는 癸水로 인계하여 자신을 감추게 된다.
- 金水木의 중앙에서 권력을 행사하고 甲, 丁, 己, 辛을 조절하여 만물의 근본을 성립시킨다.

4) 壬의 자연법적 십이운성론
- 巳(絶地, 절지) : 丙戊의 양(陽)의 기세(氣勢)가 천지간에 건록을 이루는 육양지절(六陽之節)에 음의 제왕 壬水는 완전히 절(巳에 絶)하게 된다.

- 午(胎地, 태지) : 丙戊의 기세(氣勢)가 극열(極熱)하여 지상은 이미 폭발(爆發)의 지경에 이른 시기라 대자연의 조물주는 午에 일음시생(一陰始生)의 안전장치를 주었으니 壬이 午에 태(胎)를 얻은 것이다.

- 未(養地, 양지) : 庚의 관대지로 양의 기세를 품수(稟受)하여 金水로의 통일을 이루어야 하는 시기에 壬은 비록 외부로 들어나지는 못했으나 내부에서 이음(二陰)의 모습으로 양(養)하고 있는 시기이다.

- 申(生地, 장생) : 申에 庚이 건록으로 중심을 잡았으니 삼음(三陰)의 기세가 이루어지고 壬이 비로소 생명력(申에 長生)을 얻어 대음권의 수장으로서의 임무를 부여받는 시기라 할 수 있겠다.

- 酉(浴地, 목욕) : 酉에 건록을 얻은 씨종자(辛)는 壬의 어머니로 만물 근본의 시초가 되는데 壬은 청정법신(淸淨法身, 酉金)으로 새롭게 세상의 오물을 씻어내는 시기가 된다.

- 戌(帶地, 관대) : 본래 壬은 통일(統一)의 응고성(凝固性)을 가진 집수(集水)로서 申에서 水氣가 보였고 酉에서는 수점(水点, 응고된 상태)이 보였으며, 戌에서는 산곡원천(山谷源泉)으로 유수(流水)의 상태가 되는 것이다.

- 亥(祿地, 건록) : 亥에서 건록을 이루어 집수(集水)가 이루어지니 壬은 완전 통일체(결합체)라는 물로서 만생물을 소생시킬 수 있는 정중동(靜中動)을 일으키려는 상태라 할 수 있겠다.

- 子(旺地, 제왕) : 子에서 壬은 제왕으로서 능수능란하게 만물의 근본을 조절해야하는 임무를 부여받게 되니 온정(溫情, 丁壬合木)를 다하여 종자(辛)를 받아 내야하고 생기(甲)를 보호해야 하는 입장이 된다.

- 丑(衰地, 쇠지) : 丑에서 온기(溫氣, 丁이 丑에 墓地)의 실조로 엄동(嚴冬)의 기세(氣勢)가 주야로 변덕을 부리는 시기인데 壬은 이미 子에서 왕성한 보육의 기운을 소진하고 점점 쇠(衰)하여 가는 상태가 된다.

- 寅(病地, 병지) : 지상에 양권의 기세인 丙戊가 출생하니 음권의 기세는 이제 서서히 양의 기세로 넘어가고 甲이 건록을 이루었으니 壬은 오로지 자식(甲, 식신)의 성공을 기원하는 병든 촌부의 심정이리라!

- 卯(死地, 사지) : 卯에서 음권의 수장인 壬은 죽엄(죽엄, 壬이 卯에 死地)을 바라보고 있는 상황이다. 외형으로 癸水의 탄생(癸가 卯에 長生)을 바라보며 자신은 정색(靜色)을 하고 있는 상태이다.

- 辰(墓地, 묘지) : 辰에 지상에서 양권의 수장인 丙이 관대지를 얻어 중심을 잡아가는 시기로 壬은 이제 자신의 할 일을 모두 갈무리하여 이면에서 토착(土着)하여 제행무상(諸行無常)하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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