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금(辛金)과 12운성

1) 심리(心理)
- 정관(표면심리) : 청백성, 확고함, 고지식, 방어성, 정확성, 학리성, 소극적, 고립성
- 겁재(내면심리) : 오기심, 날카로움, 샤프함, 자만성, 깐깐함, 음성적, 추상(秋霜)

2) 대표물상(物象)
- 하늘(天) : 상설(霜雪, 서리와 눈), 하향(下向)
- 지상(地) : 숙과(熟果, 익은 과일), 곡식, 종자(種子)
- 인체(人) : 폐(肺), 뼈 속의 골수, 정자(精子, 인체의 深氣에서 발생)
- 동물 : 잉어, 은어(銀魚), 자라, 왕벌
- 식물 : 마늘, 산호(珊瑚)

3) 辛의 자연법적 물상 및 특징
- 辛金은 특색이 특별해서 분별을 잘 해야 한다.
- 춘분이후 추분까지의 출생은 광엽식물(廣葉植物)의 종자가 되는데 양지종자(陽地種子)가 된다.
- 추분이후 춘분까지의 출생은 상록식물(常綠植物)의 종자가 되는데 심근음지(深根陰地)의 종자가 된다.
- 辛金은 동식물의 정(精)과 핵(核)으로써 근저(根低)의 기본이다.
- 庚金은 표피의 경변과정이요 辛金은 이면(裏面)의 견고종자라고 할 수 있다.
- 종자(辛)는 戌亥子丑寅에서 壬水의 발아요소와 온기인 丁火와 己土(이면토)가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 내용의 가치성이 최고라 할 수 있으며 근원혼백(根源魂魄)이 잠재하는 생명신이요, 만물의 근원이다.
- 불교에서 말하는 청정법신(淸淨法身)이 바로 辛金이다.

4) 辛의 자연법적 십이운성론
- 酉(祿地, 건록) : 서산일락(西山日落)으로 丙戊의 기세가 다하고 온열(온열, 丁)이 장생하는 완숙(完熟)의 시기에 辛은 록을 얻게 되고 종자(種子)로서의 가치성을 얻게 된다.

- 戌(冠帶, 대지) : 戌에 이르러 종자(種子, 辛)는 산곡(山谷)의 흙으로 덮여 깊은 곳에 숨겨져 있고, 양성화(陽性化) 될 수 있는 잠장물(潛藏物)의 상태로 존재하게 된다.

- 亥(沐浴, 욕지) : 종자(種子, 辛)는 亥에 이르러 모든 준비의 과정으로 씻기워 진다고 하겠으며 지상에 상설(霜雪, 辛)의 모습은 눈이 온 후 더렵혀지는 모습이니 바로 욕패지라 할 수가 있을 것이다.

- 子(長生, 생지) : 子에 상설(霜雪, 辛)이 장생하니 생의 의지가 子에 일양시생의 모습으로 태어나게 되니 그 모습이 금광석을 닮아 辛이 곧 보석이요 그 가치는 子에서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 丑(養地, 양지) : 丑의 엄동(嚴冬)를 피해 辛은 이면토(異面土)속에서 이양(二陽)의 모습으로 숨죽여 양생(養生)하며 甲의 모습으로 변태를 꿈꾸는 시기라 할 수 있겠다.

- 寅(胎地, 태지) : 입춘지절(立春之節)에 甲이 寅에 녹을 얻게 되고 丙은 장생하게 되니 辛은 寅中 丙火에 합수(合水)하여 육각(1,6水, 六根)의 형태로 생의 근원을 잉태(孕胎)하게 되는 것이다.

- 卯(絶地, 절지) : 씨앗(씨종자)이 寅에서 甲의 모습으로 솟구치고 卯에서 활짝 펼쳐 형체가 해체 되는 시기로 본래 종자(辛)는 간데없고 묘엽(苗葉, 乙)의 모습으로 완전분해가 되어 버린다.

- 辰(墓地, 묘지) : 辰의 이면에서 辛은 乙의 모습으로 분해되어 썩어가는 시기가 되며 지상에서는 상설(霜雪, 辛)의 기운과 냉기(冷氣, 壬이 辰에 墓地)는 자취를 감추게 된다.

- 巳(死地, 사지) : 巳에 육양지절(六陽之節)이 되니 丙이 祿을 완전하게 얻어 辛은 水의 청정법신(淸淨法身)을 염원하며 丙에 종하는 시기이며 巳에서 生한 庚에게 입추(酉月)까지 주도권을 넘겨주는 시기이다.

- 午(病地, 병지) : 丙의 제왕지로 양의 기세가 최극(最極)을 이루게 되니 지나치게 과열된 청과(庚의 욕지)와 시비부족(癸의 절지)으로 인한 꼭지의 부실로 인해 청과(庚) 속 씨종자(辛)는 자식과 형제걱정으로 병이 들 지경이다.

- 未(衰地, 쇠지) : 未의 대세는 庚이다. 관대의 기질로 염천(炎天)의 기세를 금수지기(金水之氣)로 연결시켜 통일을 이루어야만 되는 시기에 辛은 庚의 뒤편에 서서 쇠의 노련함으로 살아가야 하는 시기이다.

- 申(帝旺, 왕지) : 庚이 申에 건록하여 통일의 기틀을 완전하게 수행할 자격을 얻었으니 辛으로선 그저 기특하기만 하다. 청과(庚) 속에 씨종자(辛)는 이제 酉月을 기다리며 완숙의 단계로 향할 것이다.

'12운성, 조후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수(癸水)와 12운성  (0) 2015.08.18
임수(壬水)의 12운성  (0) 2015.08.18
경금(庚金)과 12운성  (0) 2015.08.18
기토(己土)와 12운성  (0) 2015.08.18
을목(乙木)과 12운성  (0) 2015.0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