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별로 분류한 경금과 신금(庚辛金)

※ 金은 실천력으로 현재 하는 일이거나, 다 했다고 주장하는 일이다.
土生金으로 해야 되는데 라고 생각만 하지 마라!
金生水로 능력발휘를 하던지, 火剋金으로 고통을 겪어가며 업그레이드를 해야 된다.
실천하지 않으면 기회를 잃게 된다. 庚辛金의 업그레이드는 火를 만나야 실천하게 된다.
丙火는 이론적 실력이며, 丁火는 기술적 실력이다.
庚金의 업그레이드는 아직 마무리가 안 된 과정 중에 있는 것, 닦고 있는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말한다.
辛金의 업그레이드는 완성된 것, 닦아놓은 실력을 재점검하여 경쟁적 가치가 얼마나 있는지 점검하는 것.
또한 水를 만나야 업그레이드의 결과가 나온다.
癸水는 자기 실력을 높이는 것으로 성취감, 만족감이다.
壬水는 남에게 보여주는 실력, 시장성 있는 실력으로, 검증받다 시험보다 개업하다 등.
만약 金이 火는 없이 水만 있다면 업그레이드를 안 하고 그냥 내 놓은 것이며, 그냥 만족하는 것.
金이 土를 만나면 업그레이드의 필요성을 느끼는데, 이는 土가 金에게 새롭게 바뀌어야 된다고 명령하는 것.
戊土는 환경변화에 따른 필요성을 느끼고, 己土는 자기 스스로 필요성을 느끼는 것.
甲乙丙丁은 실력을 쌓을 줄 알아야 된다.
戊己庚辛壬癸는 실력 발휘를 해야 되니, 말하고 통변할 줄 알아야 된다.
金剋木은 자기 실력을 업그레이드 하라고 태어난 것.
水剋火는 내가 내어놓은 실력을 다시 점검하고 업그레이드 하라는 것.
金剋木은 인간이 하는 행위로, 金剋木하면 木生火를 다시 하고,
水剋火는 인간을 둘러싼 자연이 하는 행위로 水剋火하면 火剋金을 다시 한다.
剋은 金剋木과 水剋火이며, 生은 金生水와 木生火이다.

* 子月 동지부터 丑月 庚辛金
癸水 구역이다.
庚金일간은 내가 현재 작업 중인 것을 내 마음이 만족될 때 내어놓는 것.
辛金일간은 이미 결과가 나온 것을 내 마음이 들 때 내어 놓는 것이니 마음에 들 때까지 해야 된다.
火가 있어야 癸水로 내어 놓을 수 있는데, 丙火이면 이론적 정신적으로 마음에 들게 내놓아야 된다.
丁火이면 정신적 만족은 못하나 기술적으로나마 마음에 들게 내 놓아야 된다. 丙丁火 둘 다 있으면 더욱 좋다.
 
子月 庚金은 먼저 火가 있어야 실천하며, 土가 안 보이므로 자발적으로 해야 된다. 土가 있어야 인식한다.
戊土가 있으면 환경의 필요성에 의해서 누가 시킨다. 남자들 세상에서는 누가 일을 시키는가? 자식이다. 그 다음이 부인이다.
이 스트레스를 벗어나기 위해 낚시도 가고 좋은 차도 사려한다.
사회적 변화에 따라 나이가 들어가면서 이것저것 필요성을 느끼게 되는데, 50세가 넘으면 노후대책의 필요성 등을 느끼게 된다.
이때 土가 척박하면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며, 土가 많으면 필요성을 너무 느끼나 하나도 업그레이드를 못한다.
이는 土가 너무 많으면 업그레이드를 아무리 해도 만족을 못하니 30-70세에 포기할건가 안 할 건가에 대한 문제가 온다.
인생 뭐 있어 하는 생각을 갖게 한다. 土가 金을 막았는지, 水를 막았는지를 보고 말하라.
 
丑月 庚金은 己土를 보았으니 스스로 자기를 인식해야 된다.
자기가 만족할 때까지 업그레이드를 해야 된다는 지독한 성격을 지녔는데,
火가 없으면 뭐든지 만족을 못하면서 실천을 안 하는 사람이니 불만이 많다.
丑月 庚金은 火만 있으면 되니 실천만 하면 된다.
戊土가 있으면 내가 알아서 실천한 것이 환경의 계획에도 어울리게 된다.
 
* 寅月부터 卯月 춘분까지 庚辛金
甲木 구역으로 水生木하는 계절이다. 庚金일간은 수원역할을 해야 된다.
먼저 火가 있어야 일간이 업그레이드를 실천하여 金生水 水生木으로 木을 키우게 된다.
이는 환경에 처한 자기 입장을 업그레이드하여 실력을 내어놓음으로서 사회적 의무를 UP시키는 것과 같다.
또한 水도 필요한데 水속에는 火의 해동작용이 들어가 있으니, 木을 업그레이드하는데 필요한 것을 배우는 金일간이 된다.
火가 없으면 그냥 내놓은 실력으로 순수하다라고 말할 수 있으나 나쁘게 말하면 어리숙함을 내놓은 것과 같다.
寅중 戊土분야이면 사회 환경 변화에 내가 맞춰야 된다는 뜻이 들어가 있다.
이는 直立을 요구하니 사회환경이란 규칙적 환경, 계급적 환경, 지위적 환경을 뜻한다.
寅卯月의 金일간은 金生水로 자기 실력을 활용하러 가는 것이며, 功 세우러 가는 것이다.
이때 火로 업이 되었나를 보라. 火는 金에게도 필요하고, 木에게도 필요한 것이다.
庚金이 오래 갈 수 있는 것은 庚金은 과정 중이므로 계속 업그레이드를 해야 되기 때문이다.
공부를 배우면서 활용하고, 물건을 만들면서 파는 것을 계속하기 때문에 오래 간다.
동대문에서 파는 잠바는 庚金으로 완성품이 아니다. 계속 업그레이드하여 다음 해에 다른 모양으로 다시 나오기 때문이다.
辛金은 완성품이니 특허를 낸다. 庚辛金이 같이 있으면 상표권을 내어 회사를 브랜드화 시키고, 물건을 계속 생산해내는 것.
金에게 火대운이 들어오면 실력을 업그레이드해야 되니 자기 생애에서 가장 힘든 대운이다.
火대운이 끝나는 순간 행복시작으로 평생 운을 볼 필요가 없다.
金에게 水대운은 실력을 내놓아 알아주는 사람이 많으니 가장 좋은 운이다.
그러나 水대운이 끝나는 순간 몰라주는 사람이 많아지니 망조가 든 것과 같다.
 
* 卯月 춘분부터 辰月 庚辛金
乙木 구역이다. 辛金 일간은 수원역할로 나의 능력을 내놓아야되는데 癸水가 으뜸이다.
이는 나한테 맞게 내 능력을 내어놓으니 이기적 압력적 명령적이 개입되어 있으며, 실력이 대단히 좋아야 된다.
만약 壬水가 있다면 상대가 좋아하는 스타일인데, 乙木이 떠내려가니 상대가 좋아하는 대로 하면 안 된다.
이때 己土가 있으면 내가 못하게 상대를 제어하는 것이고, 戊土가 있으면 환경이 막아주는 것.(상대가 깨달을 때까지 기다려야)
己土가 있는 사람은 잔소리가 많고, 상대가 잘되면 자기 덕이라 한다.
제일 무관심한 것은 申중 戊土이고, 그 다음이 寅중 戊土이다.
辰중 戊土와 戌중 戊土는 외부에서 반드시 제압을 가한다.
木일간이 추동절에 木生火로 자기 몸을 헌화하여 공을 세우듯이 金일간은 춘하절에 金生水로 공을 세워야 된다.
최고가 되려면 火를 봐야 되는데, 그 동안에 이미 업그레이드를 해왔어야 한다.
이는 춘하절에는 木이 업그레이드되고, 추동절에는 金이 업그레이드 되어야하기 때문이다.
 
* 巳月부터 午月하지까지 庚辛金
丙火 구역으로 庚金은 업그레이드를 하는 중이고, 辛金은 업그레이드를 마친 것으로, 水로 내어놓아야 한다.
壬水이면 환경에 맞게, 흥행에 맞춰, 시장의 논리에 맞춰 내놓고, 癸水이면 자기 계발하여 내어 놓는 것.
* 午月하지부터 未月 庚辛金
丁火 구역이다.
몸은 건강한지, 기술력은 어떤지, 집을 하나 더 사야 되는지, 어필하는 테크닉등을 업그레이드 시켜야 하는 문제.
水가 있어야 쓸 수 있다. 壬水이면 현실 환경에 맞추고, 癸水이면 자신에 맞추고, 하고 싶은 것에 맞추는 것.
未月에는 己土가 있으니 자각 증세가 있어 스스로 해야 된다.
己土가 있는 사람은 스스로 시간 맞춰 일어나나, 戊土가 있는 사람은 외부로부터 자각해야 되니 자명종이 필요.
未년이 오면 자각하라고 하는데 己土만 있으면 자각만 하니 산으로 들어가기도 한다.
戊土를 보면 견학하라고 하며, 모범 받을 것을 찾아내라고 한다.
戊己土가 서로 상의가 되어야 하듯이 庚辛金도 상의 되어야한다.
 
* 申月부터 酉月 추분까지 庚辛金
庚金 구역으로 할 일이 생겼으니 해야 된다.
庚金일간에게는 지금껏 해오던 일을 계속하라는 것.
辛金일간에게는 새로운 일이 생긴 것으로 辛金의 완성도까지 해야 되는 것.
능숙한 솜씨로 일을 해야 되니 일간은 火를 받아들여야 하며, 실력이 더 높아지려면 木生火가 되어야 한다.
또한 水가 있어야 현실과 통하는 것으로 실력을 발휘하는데, 이는 火로 업그레이드 한 것이 현실적으로 내놓을만한 것이다.
 
* 酉月 추분부터 戌月 경신금
辛金 구역이다. 庚金일간에게는 辛金이 생긴 것으로 마무리까지 하라는 것이니 火와 水가 있어야 완성된다.
辛金일간에게는 완성품으로 있지 말고 더 업그레이드 하라는 것으로 火와 水가 필요하다.
 
* 亥月부터 子月 壬水까지 庚辛金
壬水 구역이다. 상대에 맞춰 능력 발휘하라는 것이니 火가 있어 능력을 만들어야 된다.
丙火이면 설명을 잘해줘야 되고, 서비스가 필요하며, 丁火이면 좋을 물건으로 만들어야 되고, 상품 판매하면 된다.
丙丁火가 다 있으면 상품에 서비스가 들어가야 된다. 木生火까지 되어있으면 그동안 오래 해 온 유경험자로 달인 장인이다.
 
※ 金은 火剋金으로 업그레이드해야 되고, 金生水로 활용해야 된다.
金이 官이면 木生火가 있어야 직업경쟁력을 갖추고, 水가 있어야 잘 활용한다.
金이 재성이면 火剋金으로 돈을 up시킨다는 것은 돈을 많이 벌고 싶다는 것.
재생관이 되어있으면 실질적으로 돈을 벌게 된다.
土 식상이 있으면 돈의 필요성을 느끼니 가장 가난한 자이다. 천억이 있어도 가난하다.
火와 土가 있고 水가 없다면 돈의 필요성을 느껴 버는 행위를 했으나 안 벌렸으니 채무 독촉자가 된다.
金이 편관이면 식상으로 칠살을 막는 행위를 해야 된다. 칠살은 어려움인데 인간에게 어려움이란 내가 필요한 것, 원하는 것이다.
사람이 제일 원하는 것이 사람 돈 직업이다. 최치원선생은 직업(일)이 神이라 했다.
남의 보호를 받기위해 사람을 원하고, 물물교환 때문에 돈을 원하고, 일 안하고 놀면 몸과 정신이 아프니 직업을 원하는 것이다.
이 3가지 중에 하나를 갖지 못하는 것도 殺이다. 殺을 제압하면 사람이 생기고, 지위가 올라가고, 돈이 생긴다.
金이 편관이면 火剋金으로 행위하고, 金生水가 되어 행위를 상대에게 이롭게 해야 된다.
金이 인성이면 火剋金 제련으로 실력을 쌓고, 金生水로 활용하라. 재극인은 갈등인데 판단(金生水)이 필요하다.
壬水이면 세상에 필요한 것이고, 癸水이면 나한테 필요한 것이다.
 
※ 庚辛金일간은 水로 능력을 발휘하고, 火로 능력을 만들고, 土로 변화의 필요성을 느낀다.
金일간은 살면서 土운에 변화를 해야겠다고 느끼니, 土운만이 바뀔 수 있다.
土生金이 안되면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니 金生水도 안되고 火剋金도 안 된다.
土가 없는데 火운이 오면 남들은 업그레이드를 하는 중인데 본인은 놀고 있는 것이다.
土 없이 水운이 오면 남들은 자기의 능력을 내어놓는데 본인은 내놓을 것이 없는 것이다.
원국에 土가 있으면 매일 변해야 된다고 느끼는 것.
辛金은 내가 이러면 안돼.. 하면서 매일 칼 갈고 있다.
庚金은 누가 쳐들어 올꺼야 하면서 칼을 갈고 있다.
천간에 土가 많아 水를 막으면 金으로 다시 해야 되니 이것저것 하다 말게 된다.
지지의 土는 현실적, 실용적으로 만들어낸다. 金일간의 상극은 土剋水 하나만 보라.
土剋水가 되면 능력을 만들려고 능력을 안 내어놓은 것, 활용을 못하게 하는 것.
새로운 능력(金, 상품)으로 바꿔 내놓아야 된다.
金일간은 金生水인지 水剋火인지를 구분하면 도사가 된다.
金生水는 배운 능력을 발휘하는 것,.
水剋火는 능력을 발휘에 새로운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고 깨닫는 것(문제점을 보안)
水剋火하여 火剋金으로 능력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최고이다.

춘절(동지-춘분)의 金일간은 火剋金부터이니 준비 먼저 해야 되고,
하절(춘분-하지)의 金일간은 金生水부터이니 활용 먼저 해야 되고,
추절(하지-추분)의 金일간은 火剋金부터이니 준비 먼저 해야 되고,
동절(추분-동지)의 金일간은 金生水부터이니 활용 먼저 해야 된다.

水剋火를 해야 火剋金한다. 살다보면 생각하는 것이 있다. 생각하는 것은 자기를 바꾸라는 것이다.
土生金이면 시대적 변화에 따르는 것, 水剋火이면 현장에 살다보니 자기실력을 높여야 된다는 필요성을 깨닫게 되는 것.
이 土生金과 水剋火를 火剋金으로 실천하자.
土生金+火剋金은 환경에 맞추는 것이고, 水剋火+火剋金은 실력을 업그레이드시키는 것.
춘절생은 水剋火로 水가 있는데 火가 와서 깨우는 것으로, 丙子년과 같다. 서서히 실용성을 깨우쳐가는 것.
추절생은 水剋火로 水가 와서 火를 제압하는 것이니 활용할 것이 온 것이다.
하절생과 동절생은 金生水하는 것이다. 역학자가 유명해지려면 火가 있어야 된다.
돈을 잘 벌려면 水火기제를 해야 된다. 水生木 木生火하면 사실을 얘기하니 돈을 못 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