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로 분류한 무토와 기토(戊己土)

※ 土속에는 시간변화가 들어있으며, 시간변화에 따라 물질변화가 된다.
또한 환경변화로 사람, 물건, 일 등 모든 것이 들어가 있다.
음양(水火)이 만들어낸 시간변화가 들어가 있고, 木과 金의 물질변화가 들어가 있다.
책에서는 土란 오행의 변화를 주장하는 접목과 같으며, 오행이 다 들어가 있다고만 쓰여 있다.
土에는 지금까지 살아온 길, 앞으로 살아갈 길, 앞으로 다가올 시간들, 내가 이루어 놓은 것들, 내가 이룰 것들이 있다.
이룰 것에는 의무와 권리가 있는데, 의무는 木을 키우는 것이고, 권리는 金을 갖는 것이다.
土속에는 이루었거나, 놓쳤거나, 앞으로 이룰 것과 놓칠 것 들이 있는데,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土속에서 水火기제가 되어야 한다.
土의 시간변화는 水火가 만나야 되는데, 시간 따라 水火가 조율(조화, 조후, 중화, 중용) 되어야 한다.
겨울은 추워야 되며, 겨울이 따뜻하면 봄이 올 수가 없다. 동지섣달에 水는 왕하고 火는 아주 조금 따듯해야 된다.
이는 머리가 따듯해지는 것으로, 나를 개발하여 나의 창의력을 발휘하는 것이다.
만약 뜨거운 땅이 되면 창의력이 없고 남의 것을 따라가니 안 되는 것이다.
6월에는 몸이 따뜻해야 된다. 몸이 시키는 대로 하여, 밖의 벌어지는 것을 현상을 받아들여 경쟁력을 키우는 것이다.
겨울에는 머리를 창조해야 되고, 여름에는 남의 것을 본 뜰 줄 알아야 된다.
水火의 기운변화, 습도변화에 따라 木金이란 물질이 나왔다 들어갔다 하는 것을 계절별로 잘 적용해야 된다.
 
※ 木을 키우려면 水火가 강림하는데 지처, 위치(土)를 정해야 에너지를 받는다.
土가 있으면 남보다 80배의 효과가 있으며, 土가 없으면 목적이 없는 것으로, 누구를 위해서 하는지 모른다.
土가 지나치면 너무 알아서 문제이다. 삼국지는 3형제위주로 되어있고, 역사는 조조가 만들어간다.
역사 속에 남는 인물과 역사를 만들어가는 것과는 의미가 틀리다.
역사를 만들어가려면 水火라는 정신무장이 되어있어야 하고, 어느 위치와 어느 시간에 이루겠다는 土가 있어야 된다.
土는 계획을 짜 주는 것으로, 土가 없으면 계획이 빗나간다.
水火는 정신이 되고, 이루고자하는 의지로, 업적을 이루는 과정은 木이 되고, 결과는 金이 된다.
水는 정신관으로 지혜의지가 되고, 火는 사물관으로 행동의지, 실천의지가 되어 木金인 산물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木은 자신을 만들고, 金은 너에게 보이기 위해 만드는 것으로, 너와 내가 생기는 것이다.

※ 土에 水火가 있으면 시간 속에서 자기를 구성할 수 있는 의지가 있는지 알아내는 것이다.
하늘의 건조한 기운을 땅의 습한 기운이 맞이하여 木이 나오고, 하늘의 뜨거운 기운을 땅의 차가운 기운이 만나 金이 나게 된다.
水는 정신의지로 나를 보는 의지이고, 火는 실천의지로 남을 보는 의지이다.
木은 자신을 만들고, 金은 보여 지는 나를 만드는 것으로 金이 없으면 내가 없으니 역사를 이끌 수 없다.
너와 나를 연결해서 역사를 만드는 것이다. 그러므로 金속에는 대인관계가 들어가 있다.
 
※ 丙火에는 3명의 神(태양)이 있는데, 하늘의 태양, 나의 정신, 나의 태양인 남이다.
천간 丙火는 하늘의 태양으로 보여 지는 것을 찾고, 세상을 보는 것이다.
지지 丙火는 우리들 속에 있는 태양으로 보여 지지 않는 것을 찾는 것이다.
寅중 丙火는 자기 몸을 보고, 자기를 보는 태양이며, 巳중 丙火는 다른 사람과 다른 물건을 보는 태양이다.
형사는 巳중 丙火가 하는 것이 낫고, 道는 寅중 丙火가 닦는 것이 좋으며, 정치는 丙火가 하는 것이 낫다.
 
※ 戊土는 환경이 세운 계획이고, 己土는 내가 세운 계획이다.
환경이 세운 계획이 나에게 적용되고, 내가 세운 계획이 환경에 적용이 되려면 水火가 짝을 이루어야 된다.
戊土가 水火 짝을 이루면 세상이 만든 틀에 적응하고자 하니, 외부의 계획이 나에게 머물게 되는 것이다.
水火 짝을 이루지 못하면 환경계획에 내가 따라가지 못하는 것으로, 진급도 안 되고, 지배 받고 속해서만 사는 것에 대해 고민한다.
己土가 水火 짝을 이루면 나의 창의력을 세상에 발휘하겠다는 것으로, 나의 계획이 외부에 통하는 것이다.
水火 짝을 이루지 못하면 내가 세운 계획을 밖으로 펼쳐 전파하지 못한다.
이 속에서 木을 생장시키면 나를 준비하여 방어력을 만들고, 金을 수장시키면 외부 대항력, 경쟁력을 만든다.
이때 水火는 계절따라 다르게 필요한 것으로, 卯月 土라면 癸水 丙火, 酉月 土라면 丁火 壬水가 필요하다.
己土에 水는 없이 火만 있다면 결과가 없고, 水는 있는데 火가 없다면 실천을 안 해보고 얘기한 것이니 가상이다.
己土가 水火가 있으면 戊土를 만난 것과 같고, 戊土가 水火가 있으면 己土를 만난 것과 같다.
庚金이 丁火, 壬水가 있으면 辛金을 만난 것과 같으며, 甲木까지 있으면 남보다 더 나은 것이다.
甲木이 丙火가 있으면 乙木이 있는 것과 같고, 癸水까지 있으면 잘난 乙木을 만난 것이며, 金까지 있으면 함께 오래 가는 것.
乙木의 근은 丙火이며, 근이 튼튼하려면 癸水가 필요하다. 乙木이 丙火 癸水가 있다면 신왕이라 한다.
戊己土가 水火를 보면 신왕이다. 戊土가 丁火를 보면 金을 캐는 기운이고, 丙火를 보면 木을 키우는 기운이다.
壬水를 보면 金을 만나고, 癸水를 보면 木을 쓸모 있게 키우는 것.
酉月 戊土라면 먼저 壬水가 필요하며, 상대가 원하는 것부터 계발해야 된다.
申月 戊土라면 먼저 丁火가 필요하며, 나를 먼저 계발하고 상대를 만나러 가야된다.
 
* 子月 동지부터 丑月 戊己土
癸水 구역으로 子月의 癸水는 생각하는 기운, 사고력이며, 반짝 아이디어이다.
丙火를 만나면 생각, 계획을 행동으로 실천하게 된다.
丁火를 만나면 마음은 공부를 열심히 하고 싶으나 실현하지 못하고, 할 수 없이 떡집을 하게 된다. 선비가 시장에 나가는 것이다.
丑月에는 辛金이 들어가 있으니 기술적 측면까지 가미되어야 하며, 오래가는 것을 계획하라는 것이다. 丑月에도 丙火가 필요하다.
 
* 寅月부터 卯月 춘분까지 戊己土
甲木 구역으로, 丙火와 癸水를 만나면 습기가 나와 乙木을 키우게 된다. 지엽이 꽃까지 피는 것이다.
癸水가 없으면 썩은 乙木 가지, 쓸모없는 가지가 나와 잘라내야 되니 이혼하게 된다. 癸
水는 있고 丙火가 없으면 태어났으나 크지 못하고 오래가지 못하니 중퇴와 같다.
丙火는 있고 癸水가 없으면 실속이 없게 된다. 또한 金이 있으면 가치를 높이고, 번식력을 키우게 된다.
 
* 卯月 춘분부터 辰月 戊己土
火氣가 점차 왕해지니 먼저 癸水가 필요하다. 현명한 지식과 행동에 대한 지혜가 필요하다.
 
* 巳月부터 午月하지까지 戊己土
丙火구역으로 水의 현명한 지혜가 필요하다. 용병술, 처세술이 필요하다.
 
子丑月(큰 정신의지), 寅卯月(지식), 卯辰月(지식과 지혜), 巳午月(지혜와 꾀)가 필요하다.
慧는 현장감으로 남 비위를 맞추고 상대를 돕는 것이다. 이는 인간의 변화이다.
子丑月을 계(戒), 寅卯月을 정(定), 巳午月을 혜(慧)로 보는 것은 정신의 변화이며, 三學이다.
土가 水火를 만나지 못하면 順이 아니고 逆이라 한다. 이때 역은 역행이 아니다.
子丑月 土가 水火가 고르지 않을 때 순행하여 좋은 운이 오면 오히려 상대적 빈곤감 때문에 힘들어진다.
 
※ 土가 갖고 있는 水火로 보는 방법. 土가 癸水 丙火를 만나면 木을 키우고, 丁火 壬水를 만나면 金을 키운다.
 
※ 水의 종류
壬水 癸水 子(癸)水 丑(癸)土 辰(癸)土 申(壬)金 亥水 子(壬)水 등이 있다.
壬水는 네 생각이며, 나이 먹으면 너의 경험을 겪은 생각이 된다.
癸水는 내 생각이며, 나이 먹으면 내가 경험을 겪은 생각이 된다.
子중 癸水는 정신이 들어가 있어야 되고, 丑중 癸水는 지식이 들어가 있어야 되며, 辰중 癸水에는 지혜로움이 들어가 있어야 된다.
유치원 선생이 子중 癸水라면 삼강오륜 효도 예의 등 인간의 질서를 가르치는 마인드를 갖고 학생들을 가르친다.
丑중 癸水라면 영어, 수학 등 지식의 질서를 가르치며, 辰중 癸水라면 시장의 질서를 가르칠 것이다.
申중 壬水는 丁火가 필요하니, 실천 가능한 생각이 있어야 되고, 亥중 壬水는 金이 필요하니, 상대가 좋아하는 물건이 있어야 된다.
子중 壬水도 金이 필요하니 상대가 좋아하는 물건이 있어야 된다.
그러나 子중 壬水는 亥중 壬水와는 달리 정신적 안정감을 줘야하며, 어린이 노약자 교육적 복지적 전달적요소가 들어가야 한다.
물건을 만들 때 申중 壬水는 내가 좋아하는 것을 만들고, 亥중 壬水는 나도 좋아하고 상대도 좋아하는 것을 만든다.
子중 壬水는 상대가 좋아하는 것을 만들어야 된다.
 
※ 火의 종류
寅(丙)木, 巳火, 午(丙,丁)火, 未(丁)土, 戌(丁)土가 있다.
水(子월 동지)부터 오는데 火부터 오는 것이다. 이는 火가 없으면 水가 안 오기 때문이다. 火는 水가 없어도 온다.
壬水가 土가 없으면 물이 없는 것으로 평생 가뭄이다.
木이 많아도 金이 없으면 木이 없는 것이며, 땅만 남는. 이는 木이 쓰러져 죽었기 때문이다.
寅중 丙火는 水를 일으키러 오는 것으로, 소빙, 해빙, 해동, 해토이다.
土(환경)를 일으켜 水를 낳게 했으니 이는 세월(土)속에 내가 살아가는 정신과 몸을 어떻게 다스려야 된다는 것을 알게 하는 것.
巳중 丙火는 밖에서, 하늘에서 비가 오니 水가 먼저 일어나 土가 담는다. 이는 지식, 지혜로움이 외부에서 온 것.
午중 丙火는 巳중 丙火와 똑같다. 무조건 받아들이라는 것이다. 午중 丁火는 물질부터 오니 金을 만들 준비를 하라는 것.
午중 丙火에서 丁火로 넘어갈 때를 火土동근이라 하며, 己土를 통해서 바뀌는 것이다. 丁火로 가면 土는 金을 캐는 것으로 바뀐다.
 
※ 丁火는 木을 현실에 맞게끔 실용적으로 가장 알맞게 키우는 것으로, 사실만을 직시하고 불필요한 것은 제거하는 것.
癸丁의 상극은 정신과 몸이 싸우는 것으로, 정신이 안 시키는 것을 몸이 하고 몸이 안 시키는 것을 정신이 하는 것이다.
심장병이 많이 걸린다. 이를 막으려면 金火교역이 일어나야 된다.
午중 丁火는 마인드가 바뀌는 것이고, 未중 丁火는 실천적 마인드로 바뀌는 것.
戌중 丁火는 환경에 필요한 것으로 재창조하는 것.
戊土는 환경이 세운 계획으로 水火를 만나야 내가 환경이 세운 계획에 적응.
己土는 내가 짠 계획으로 水火를 만나야 내가 세운 계획을 밖으로 내보내는 것.
이런 계획은 춘하절에는 木을 키우고, 추동절에는 金을 키운다.
이때 水火는 교체해서 들어오는데, 亥水부터 水가 들어오고, 寅木부터 火가 들어온다.
水의 기능 중 가장 왕한 水의 기운은 丑중 癸水이고, 가장 약한 水의 기운은 申중 壬水이다.
火의 기능 중 가장 약한 火의 기운은 寅중 丙火이고, 가장 강한 火의 기운은 未중 丁火이다.
왕한 火의 기운을 감당하는 水의 기운은 申중 壬水이고, 왕한 水의 기운을 감당하는 火의 기운은 寅중 丙火이다.
子丑月의 土가 午火, 未土, 戌土가 있다면 중화가 안 된 것으로 파괴이다.
이는 木을 안 키웠으니 생산 과정이 빠진 것으로, 시간 낭비를 안 한 것이다.
시간 낭비를 해야 과정이 있는 것으로, 寅중 丙火로 중화를 맞춰야 순서에 맞춰 과정을 겪는 것이다.
子丑月의 土가 寅중 丙火가 있으면 만들고 있는 것이고, 午火 未土가 있으면 장사하고 있는 것이다.
土란 세월을 지켜야 되는데, 火의 모양에 따라 세월을 지킬 수도 있고, 안 지킬 수도 있다.
이 또한 또 다른 중화이다. 土는 기후의 중화를 절대적으로 맞춰줘야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