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별로 분류한 을목(乙木)


未月 甲木 => 화다금소(火多金消)가 되었는지를 봐라!
未月 乙木 => 화다수갈(火多水葛), 토조목분(土燥木焚)으로 木이 먼저 죽는지를 봐라!
乙木은 丙火 즉 온난한 기운으로 金이란 추위, 배고픔, 우울증으로부터 보호 받아야 된다.
동절에서 춘절을 맞이하면 풍상을 겪은 후 마음의 풍요를 맞아 貴를 갖게 된다.
하절에서 추절을 맞이하면 돈이 없다가 생기는 것으로 富를 갖게 된다.

甲木은 수행을 통해서이나 乙木은 맛있는 것을 먹고, 물건이 있어야 된다.
乙木 일간에게 丙火의 온난한 기운은 바로 세우는 역할로 인물됨을 만들어내고, 보호를 받는다.
온난한 기운이 한냉한 水를 녹여 추위를 해결하면 의지가 생겨나 목표를 세우고 노력한다.
경쟁의 기운인 金을 견제하면 건강해지고 일이 잘되어 돈이 생긴다.
乙木은 癸水에 丙火가 있으면 의지로 다가오고, 丙火가 없으면 자기 자신에 대한 두려움으로 다가온다.
丙火가 있을 때의 金은 일처리의 능수능란함으로 다가오고, 없을 때는 두려움으로 다가오게 된다.
乙木의 약(藥)은 丙火와 癸水이며, 병(病)은 火, 水의 지나침에서 온다. 乙木을 살리고 죽이는 것이 火이다.

※ 壬水가 지나치면 몸이 떠돌게 되고, 癸水가 지나치면 마음과 정신이 떠돌게 된다.
水가 지나쳐 火氣를 극하면 자신의 행동(壬水)과 마음(癸水)으로 보호자(丙火)를 거부하는 것.

※ 丁火는 乙木의 보호자로 자처하나 열로서 乙木을 탈진시킨다.
이는 주변 환경으로부터 자신이 탈진되는 것으로, 믿었던 자에게, 믿었던 일로 탈진되는 것.
사주가 냉하면 정신이 탈진되고, 金왕하면 일로 탈진되는 것.

※ 丙火가 지나쳐 탈진하는 것은 金水가 부족해서이다.
水가 부족하면 정신력 부족, 요령부족, 방법론 부재현상이 벌어지고, 金이 부족하면 할일이 없다.

* 子月 乙木(동지이후)
丙火가 있어 정신을 차리고 희망을 찾아 마음을 일으켜 목표를 설정한다.
이때의 丙火는 추위를 감당하고, 스스로 자신을 인도하는 것.

* 丑月 乙木
丑중 癸水 辛金이 있는데 辛金이란 걸림돌이 되는 어려운 일을 만난 것 => 丙火로 감당.
丑月은 준비하는 시기, 丙火가 있어야 인도자(멘토, 교육자, 선생님)를 만난다.

* 寅月 乙木
甲木의 가지가 되는 때로, 꽃도 피고 열매도 열려야 된다.
丙火가 있어 환경인 甲木을 키우면 乙木도 더불어 커지게 된다.
癸水가 있어야 환경이 크는 모습을 보고 乙木도 배우고 익히게 된다.
또한 金이 있어야 커다란 열매까지 열리게 되는 것이다.

* 卯月 乙木
조석으로 남아있는 추위가 乙木의 속까지 얼릴 수 있는데 이는 아직도 불안하고, 두려워하고 있는 것.
丙火가 있어 癸水와 金으로부터 보호를 받아야 된다.
丙火가 있는 癸水이면 乙木이 부드러워지니 균형감, 조절감, 인내심, 포기하지 않는 의지력이 생긴다.
이때 金이 있으면 부드럽고 질기니 이보다 단단할 수가 없다.
이는 대인관계와 일처리를 아주 부드럽게 하는 것(영업능력)
丙火가 없으면 물이 안 통하니 乙木이 딱딱해진다.
卯月 乙木이 丙火와 癸水 金이 있으면 부드럽고 아름다운 나무가 되었으니 매력적이다.

※ 丙火의 역할
子月 癸水 : 스스로 의지를 일으키는 능력
丑月 癸水 : 일처리 방법을 알게 되는 능력
寅月 癸水 : 외부와 소통, 환경을 중요시 하는 능력
卯月 癸水 : 시기 질투 경쟁 속에서 포기하지 않는 희망과 끈기.
甲木과는 달리 乙木은 卯月이 한냉하니 춘분이전과 이후를 똑같이 보아 丙火를 先用한다.

* 辰月 乙木
습기가 만연해지기 시작한다. 습기는 집착으로 목적에 대한 기대치 보다 못 가진 것에 대한 불만과 한이 생김.
지엽이 많이 열리니 지나친 경쟁의식 속에서 승벽기질이 생긴다.(金生水로 청하게 해야 됨, 맑고)
金剋木으로 지엽을 절지해야 되는데, 이는 쓸데없는 일을 벌리지 말고 실용적인 일만 벌리라는 것.
辰月에는 습기가 많아 정신적 집착인지, 지엽이 많아 행동적 방만인지를 찾아 구분.
辰月에는 丙火가 없는 것이 적당한데 丙火가 있으면 습기가 많아지고, 가지가 많은 것으로 더욱 더 金이 필요.
辰巳月에 火가 지나치면 녹조현상으로 땅에서는 모든 작물이 죽고, 바다에서는 수온이 낮아져 생명체들이 죽게 된다.

* 巳月 乙木(입하)
癸水로 자기 실력 능력을 만들고, 金이 있어 오래, 지속성, 번식, 경쟁력과 같은 역할을 해야 된다.
이때는 개화의 시기로 丙火는 꽃이 피고, 癸水로 좋은 꽃이 되고 金生水로 열매까지 맺게 되는 것.
金이 없으면 당대만 발전하고, 金이 있으면 자식까지, 노년까지 좋은 것이다.
巳月 乙木이 가장 좋은 사주이며, 癸水가 있으면 상관패인하며, 庚辛金이 있으면 지속력 유지된다.
癸水대신 子水가 있으면 하늘에서 내린 귀인으로 큰 덕이 있고, 申金이 있으면 귀인의 덕으로 오래 간다.
乙木이 丙火 子水 申金이 있으면 협동심 조직력을 구성하여 오랫동안 자기 능력을 만든다.
酉金은 乙木의 뿌리를 상하게 할 우려가 있으니 반역, 배신, 배반, 혁명, 이주 등을 통해 성공할 수도 있다.

* 午月 乙木(하지까지)
巳月과 동일하게 해석.

* 午月 乙木(하지)
乙木은 시들고 대신 열매가 열리는 시기.
결과를 남기고 남들이 내 실력을 인정해줘야 되는 시기.
丁火는 있으니 金이 있으면 일이 있고 고객이 있고 유명해지는 것.
金이 오래 유지하기 위해 壬水가 있어야 결실이 오래 유지된다.
乙木이 결실이 될 때까지 열에 지쳐 쓰러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癸水나 子水 또는 辰土가 필요.
이 水는 열기를 감당하고 体를 유지하는 것으로, 겉은 말라비틀어져도 속은 남아있게 해준다.
만약 癸水가 없으면 체가 죽어버리니, 집사고 나니 죽게 되고, 진급하고 파티하다 죽게 되는 일이 발생.

* 午未月 乙木
癸水(子水, 辰土) 필요 : 열매(자식)를 유지하기 위한 모성적인 지혜, 남을 이롭게 해주는 지혜이다.

* 申酉月 乙木
金이 있으니 壬水와 丁火가 필요.
丁火로 제련하여 좋은 제품을 만들고, 壬水로 유통하게 된다.
乙木이 체를 유지하기위해서는 甲木이 필요하다. 이는 乙木 하나로 金을 제련하지 못하니 甲木의 상부상조가 필요.
만약 甲木이 없으면 申酉金은 서리가 되니 丙火로 막아버리니 일을 안 하는 것.
 
* 戌亥月의 乙木
水가 있으니 金이 필요.
추분이후 : 丁火로 인화하여 고객, 시대적 요청에 의한 새로운 자기 변화를 이루는 것.
세월에 맞춘 업데이트된 새로운 상품(金)이 나오게 된다. 이때 丁火가 왕하면 甲木이 또 필요.

* 子月(壬水) 乙木
업데이트된 상품으로 나온다.
乙木일간이 午月 하지부터 동지까지 金, 壬水, 丁火는 월지에 필요한 것.
乙木에게 丙火는 상대인 金을 상대하기 위해 필요하고, 癸水는 乙木 자신을 상대하기 위해 필요하다.
乙木에게 丙火는 자기를 살리는 것이고, 丁火는 나는 죽고 남을 살리려는 것.
춘하절의 乙木에게 丙火가 필요한 것은 자기를 유지하기 위해서다.
추동절의 乙木에게 丁火가 필요한 것은 자기가 이룬 것을 지키기 위해서다.

※ 甲木은 자기를 만들어야 되는 것이고, 乙木의 진정한 신왕은 丙火가 있어 상대를 막은 것.
金이 없으면 아무 일도 없는데 무슨 일이 생길 거라고.. 백마탄 왕자가 올 거라고.. 의식만 하는 丙火다.
乙木이 수왕하면 남편이 떠나가 이별이고, 근왕 비겁왕하면 내가 떠나가니 이별이다.
甲木은 乙木을 통해서 열매가 열리고, 乙木은 甲木을 통해 열매가 열리니 서로 협조하여 최종 목적을 이루게 되는 것.
甲木에게는 乙木이 그다지 많이 필요하지 않으나, 乙木에게 甲木은 길잡이 역할, 목표로 가는데 도로와 같고, 버팀목이다.
卯(춘분)辰月 甲木의 金剋木은 가지를 쳐내는 것으로, 불필요한 것을 떼어내는 것.
卯辰月 乙木의 金剋木은 좋은 것을 골라내는 것.
乙木이 丙火없이 金剋木이 되면 나쁜 것을 쳐내지 않고 좋은 것을 쳐내는 것이므로 丙火가 없을 때는 金도 없는 것이 낫다.
甲木이 金을 못 보면 乙木보다 물렁하고 허약하여 책임감이 없어 오히려 자기를 책임질 자를 바라게 된다.
甲木은 책임을 져야 되는데 책임을 안지면 모두가 떠나게 된다.
반드시 큰 며느리를 해야 되고, 남편 밥상을 손수 차려줘야 되며, 남이 와서 머물도록 해야 된다.
이 역할을 안 하면 산새가 날아들지 않고, 인간이 오지 않게 되니 55세가 되면 부모 형제가 다 떠날 것이다.
乙木은 정보에 아주 민감하고, 세월의 유행감도 뛰어나나 너무 민감하여 쉽게 바뀔 수도 있다.
乙木에게 겁을 주면 金이 기회인데 안 잡을 수 있으니 용기가 필요하다. 乙木은 겁먹지 말고 용기를 내야한다.
甲木은 일할 수 있는 乙木(직원, 매니저)을 가져야하고, 乙木은 근본 있는 甲木(주인)을 갖도록 해야 된다.

'12운성, 조후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월별로 분류한 정화(丁火)  (0) 2015.08.18
월별로 분류한 병화(丙火)  (0) 2015.08.18
월별로 분류한 갑목(甲木)  (0) 2015.08.18
계수(癸水)와 12운성  (0) 2015.08.18
임수(壬水)의 12운성  (0) 2015.0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