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별로 분류한 정화(丁火)

※ 木生火의 인화(열) : 열정, 기술력, 실력이며 이론이다.
丁火가 아무리 많아도 木이 없으면 불이 꺼진 것.
木이 태과하면 金은 金消가 되어 金이 없어지고, 水는 말라버려 木이 죽게 된다.
木이 불급하면 金을 녹일 수 없다. 丁火는 건조작용을 만들어 낸다.
木의 인화를 받지 못하면 실력이 없고, 비실용적인 것을 한 것이며, 어리숙하고 바보 같은 자.
丁火의 빛 작용은 모범을 보이는 인도 작용으로 壬水가 있으면 된다.
丁火가 壬水에 있으면 바다의 등대처럼 존재하는 것인데, 이때 甲木이 있으면 실용적 능력으로 남에게 모범을 보인다.
甲木이 없으면 음지에서 몰래 일을 하는 것. 淫亂之合을 몰래 하는 것.

※ 木의 인화.
甲木은 산업 즉 기계 산업으로 金을 녹이는데 쓰인다. 악세사리, 각종 건설 건축분야에 쓰인다.
甲木 丁火에 金이 있고 壬水 가 있으면 실용적으로 쓸모 있게 만드는 것.
壬水가 없으면 비실용적이고 특허도 받지 못하는데 사람들은 좋아하며 이는 술과 같다.
丁火 庚金이 있는 사주가 甲木은 경험에서 발생된 부족 부분을 준비하는 운이 된다.
乙木은 예체능분야, 감성을 자극하고 감각이 있는 것을 하게 된다.
木을 건조 시켜 작업하는 분야로 의상, 종이산업, 음식산업, 가구 등이 이에 속하며, 디자이너, 스타일리스트 등.

※ 金을 제련
행위, 실력 행사를 한다.
庚金은 재료를 상품화시키는 것으로, 유치원 선생, 초혼상담, 땅에 새로운 집을 짓는 것.
辛金은 상품을 재개발하는 것으로, 재수생 입시학원, 재혼상담, 있는 집을 부수고 다시 짓는 것.

※ 壬水가 있어야 실력(인화)과 실력 행사(제련)에 실용성, 타당성을 인정받을 수 있다.
壬水가 있으나 인화가 잘못되면 실력 없는 것이 소문나고, 제련이 잘못되면 작업공정이 잘못된 것이 소문나게 된다.
인화(木生火)가 안 된 자가 아프다면 실력이 안 늘어 아픈 것.
제련(火剋金)이 안 된 자는 일이 안되어 아픈 것.
도세(金生水)가 안 된 자는 인정을 못 받아 아픈 것.
丁壬合의 타당성을 인정받으려면 甲木이나 庚金이 있어야 된다.
甲木으로 실력을 쌓거나, 庚金으로 물건을 팔아야 되는 것.
甲木이 있으면 우주과학 연구 센터에 있고, 庚金이 있으면 남대문 시장 도매 센터에 있게 된다.
壬水는 밖을 보는 지혜이고, 癸水는 안을 보는 지혜이다.
壬水대신 癸水가 있다면 비실용적인 것을 좋아하는 것으로, 자기 성취, 기쁨, 만족, 깨달음 등으로 만족.
대개 작가가 되고, 말과 글로 하는 직업을 갖게 된다.
丁火가 木生火를 하고 火剋金을 하게 되면 庚金부류, 辛金부류로 나누나, 木生火없이 火剋金을 먼저 하면 이때의 金은 적성이 된다.

* 子月 동지부터 丑月의 丁火
癸水에 태어나 水가 있으니 마땅히 다음 계절을 준비해야 된다.
木이 있어야 이과학습, 사회학습, 예체능 학습을 시도하여 자기 성장을 이끄는데 甲木과 乙木에 따라 달라진다.
이때 丙火가 있으면 고마울 뿐이다. 인덕과 배경이 좋으나, 더 큰 인물이 되는 것은 아니다.
丙火가 더 많아지면 나약한 자가 된다. 의탁, 의지, 나태함이 앞선다.
金은 한기를 불러오고, 水는 냉기를 불러와, 너무나 추우면(금한수냉) 丙火가 있어야 된다.
丙火가 없으면 戊土가 있어 자기 스스로 살려는 의지력과 열정이 식지 않도록 항상 노력하여야 한다.
丙火는 여성용이고, 戊土는 남성용인데 바뀌게 되면 남자는 한량이 되고, 여자는 억순이가 된다.
금한수냉에 己土 하나만 있어도 한 직업만 50년을 계속하고 나머진 하나도 모르나 이것도 성공이라 말할 수 있다.
丑月 己土분야에 낳았다면 얼어 죽지 않으니 戊土가 필요 없다.
子丑月은 습한 계절인데 丙火가 낮(巳午未時)에 낳고 천간에 들어나면 습기를 하늘로 올려 더욱 춥게 만든다.
상대적 빈곤, 상대적 외로움이 찾아오며, 건조증이 걸린다.
젊었을 때는 인간 거부증이 있게 되고, 나중에는 치매환자가 될 수 있다.
사주에 없다하여도 운에서 들어왔다 나갔다 할 수 있으니 이때마다 상대적 가난함과 상대적 외로움을 느끼게 될 것이다.

* 寅月부터 卯月 춘분까지 丁火
木旺節이니 木을 잘 키우기 위해 丙火 癸水가 필요하다.
丙火가 있어야 줄기 甲木이 나오고, 가지 乙木이 나오게 되며, 癸水가 있어야 속을 채워 지혜로운 자가 된다.
丁火일간에게는 열매가 열려야하니 金이 있어야 된다.
庚金은 한 번 열리는 것으로 먹으면 변이 되는 것이다. 원료를 그대로 생산하는 분야를 말한다.
辛金은 여러 번 열리는 열매로, 재활용하는 것이니 약을 말하며, 재활 또는 재가공이 필요한 분야를 말한다.
환경이 좋아지려면 丙火 癸水가 필요하고, 丁火일간이 그 속에서 할 일을 찾으려면 金이 있어야 된다.
이때의 金은 丁火에게 필요한 것이지, 木의 성장에 필요한 金生水의 역할이 아니다.
寅卯月의 丁火일간에게 丙火 癸水 庚金이 있는 학생이라면 중고등학생 때 이미 각종 대회에서 검증을 받는다.
직장인이라면 진급을 대비하여 실적 내어 근무평점을 올리는 것이다. 미래예측을 계산하여 현재 생활을 하고 있는 것.

* 卯月 춘분부터 辰月 丁火
丙火로 乙木을 보호해야 된다.
丙火는 지엽을 키우고 개화를 시키는 것으로, 외면을 다지고, 경쟁력을 키우며, 직업 활동에 필요한 것.
癸水가 필요한데 이는 내실을 다지고, 실력을 키우고, 자기 계발을 하는 것.
춘분이후는 대외활동을 시작하는 시기이므로 이때의 丙火는 밖을 조사하는 눈과 같고, 마케팅 전략이다.
癸水는 자기 조사와 같고, 자기계발이다. 丙火는 없고 癸水만 있다면 활동에 필요한 것은 안 찾고, 자기 뜻에 맞는 것만 찾는 것.
丁火일간에게는 金이 필요한데, 이 金은 산업에 적용되는 열매가 된다.
결실, 결과, 실용적인 것을 중요시하고, 남보다 특별하고, 특기가 있음을 중요시 한다.
丙火 癸水 金이 다 있으면 1급이고, 丙火와 癸水만 있으면 2급이며, 丙火나 癸水 중 하나만 있으면 3급이다.
丙火 癸水 金이 다 없으면 출가지도로 지구를 나가서 道란 지구로 들어가는 것이니 스님이 되기도 한다.
기능사나 정비사의 1급은 얼굴을 위로하고 손을 올려 용접하거나, 정비하는 것이고, 3급은 밑을 내려보면서 용접하거나 정비하는 것.
사람을 고칠 때는 고치는 사람이 중요하므로 밑으로 내려 보는 것이 1급이다.
이는 속을 보는 것으로 심장, 뇌, 신장을 살피는 의사이다. 겉과 속의 중간을 보는 것이 2급이고, 겉을 보는 것이 3급이다.
丁火는 木왕절이면 金이 있어야하고, 金왕절이면 木이 있어야한다.
木왕절 丁火가 金이 있으면 성장과정에서 많은 것을 쌓은 특기생이며 신동이다.

* 巳月부터 午月하지까지 丁火
丙火가 있는 것으로, 丁火의 열은 점점 증가되고, 丁火의 빛은 丙火 때문에 점점 사그러진다.
丙火의 빛에 의해 木이 장대해지니(林) 癸水가 필요하고, 丁火의 열은 점점 늘어나니(炎) 金이 있어 미리 예방해야 된다.
열이 나면 열을 사용해서 열을 식히는 것이다. 金이 없으면 열을 사용하지 못한다.
癸水(이론)와 金(실기)의 절묘한 만남이 이뤄줘야 된다.
이 金生水는 이론과 실기(봄), 정신과 활용(겨울), 전략과 경험(여름)이다.
환경이 좋아지려면 癸水가 있어야 되고, 내가 그 환경에서 적합한 일을 해서 자질을 쓰려면 金이 있어야 된다.
 
* 午月하지부터 未月은 丁火
점점 열이 강해지니 열에 의해 木은 타들어가고, 땅(土)은 메말라가고, 金은 녹게 된다.
火炎 土燥 水葛 木焚 金消가 되는 것이다.
水의 한기가 있어 땅에 먼저 내려 木을 식히고 金을 지켜 열매를 구해야 한다.
만약 水가 충분하지 못하면 貴보다 富를 쫓게 된다.
水의 흔적은 도로, 토목 건설이 되며, 木의 흔적은 인간 거주지, 건축이며, 金의 흔적은 산업용지, 공장, 창고가 된다.
이는 실패한 자를 이용하여 먹고사는 것으로, 죽은 자를 상대하여 취하는 재복이다.
하지에 水生木하는 싹을 죽이면 아무도 남지 않으니 부모, 남편, 자식 모두가 떠나가게 된다.
주위를 희생시키고 자기는 사는 것이다.
이때에는 이모작을 시작하는 시기이니 金生水하여 水生木하면 오래가는 벼를 심게 된다.
추분까지는 木이 살아있어야 金을 딴다.

* 申月부터 酉月 추분까지는 丁火
庚金이 있는 것으로 제일 필요한 것은 木이다.
丁火가 金왕절로 일을 해야 되는데 그동안에 해 온 것이 있어야 가치를 내고 브랜드를 내기 때문이다.
木이 있어야 과거 해 온 것이 증명이 되는 것.
특기가 무엇인지, 어떤 경험을 쌓았는지, 실력을 쌓았는지, 브랜드를 만들어 냈는지를 알 수 있다.
또한 세상을 보고 적응을 해야 하므로 水가 있어야 된다.
水는 있는데 木이 없으면 있는 그대로 팔기만 하면 된다.
이때 戊土가 있어 세상의 방해가 있어야 고정된 특기가 아닌 발전되고 변화하는 세상에 맞춰 업그레이드하는 것(庚金이 필요)
木과 壬水와 庚金이 있으면 1급이다.
木이 지지에 있다면 대인관계가 실력이므로, 대인관계 구성으로 산업에 참여하는 것.
申酉月 丁火일간이 乙목이 있다면 작은 실력이 있는 것.
未중 乙木이라면 땅속의 乙木이니 넋을 위로 하는 실력으로 무당 팔자이다.
申酉月의 丁火에게 木은 무엇을 했다이고, 金은 어떻게 펼치겠다이며, 壬水는 펼친 것의 대가이다.

* 酉月추분부터 戌月 丁火
辛金으로 채취를 했으면 가공을 해야 된다.
자기 실력을 업그레이드하여 더 낫게 만들게 하려면 자기 실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깨달아야 된다.
水가 있어야 깨닫게 되고 木이 있어야 실력을 업그레이드 시키게 된다.
水가 와서 水剋火를 하면 실력이 부족하니 실력을 높이라는 것인데 木이 있어도 승벽기질로 작용하여 성공률은 거의 없게 된다.
水剋火는 없이 木生火가 되면 火多金消가 되어 자기 실력을 무시하게 된다.
또한 土가 土剋水를 하여 상품을 보강하여 재출시해야 된다. 이때는 庚金이 필요하다.
酉月 추분부터 戌月 丁火일간에게 水運은 신입사원을 뽑는 해이고, 土運은 물건을 재생산는 해이다.
역학자에게 水운은 공부를 다시 하는 해이고, 土운은 통변방법을 바꿔야 되는 해이다.
戌月의 丁火는 土剋水를 하니 金이 用이고, 酉月의 丁火는 水가 用으로 더 실력을 만들어야 한다.

* 亥月부터 子月동지까지 丁火
壬水분야이므로 이미 세상이 마련되어 있는 것이다.
木이 있어 내 실력을 내어 놓던지, 金이 있어 내가 만든 상품을 내놓던지 해야 된다.
木이 있으면 공부를 가르치고, 이론을 팔고, 컨설팅을 팔고, 상식 전략 등을 파는 것.
金이 있으면 물건 제조와 같고, 역학자라면 술사가 되어 개업하는 것과 같다.
만약 土가 있어 土剋水를 한다면 세상만사 다 버리고 떠난 것과 같다.
金운이 오면 파괴하고 장사하러 가야되고, 木운이 오면 실력을 만들어 다시 일해야 되는 것이다.
丁火의 나약한 모습이 亥子月에 들어나니 운에 따라 너무나 다르게 나타난다. 이리 치우치고 저리 치우치는 것.
亥子月 丁火가 金이 있어 매장을 내어 물건을 팔다가 木운이 오면 마진을 더 챙기고자 자기가 제조하다가 망하게 된다.
亥子月 丁火 여자가 金이 있으면 열심히 나가서 일하다가 木운이 오면 남편을 잘못만나 이렇게 힘들게 산다고 말한다.
亥子月의 丁火가 金生水하면 木이 用이고, 木왕하면 金이 用으로 왕성한 자기 자질을 사회에 써야 된다.
 
※ 丁火는 기본적으로 질병을 만들어내고, 삐뚤어진 심상을 만들어낸다.
丙火가 있으면 바로잡으니 질병이 없고, 癸水가 있으면 바른 심상을 만들어 준다.
丁火는 다른 한 편으로는 죽여가지고 다시 살리는 행위를 해야 되므로 丙火와 癸水가 있으면 죽이지 못하는 것.
만약 외과 의사가 丙火가 있으면 암을 살려 놓으니 안 되는 것이다. 또한 검사, 군인도 마찬가지이다.
丁火는 물건을 쓰기 위해서 존재하는데 춘하절에는 丙火 癸水가 물건을 만들어 주는 것.
丙火 癸水가 없으면 기능공으로 창의성이 없다. 도구를 제작하는 능력은 丙火 癸水의 협조가 있어 木을 키우고 인화를 해야 되는 것.
이는 프로그램 개발 능력과 같다. 도구를 다루는 능력은 木生火의 인화와 火剋金의 제련만 있으면 된다.
제작(생산, 제조)은 자연재를 갖다가 산업에다 연결시켜주는 것이다. 조립은 제작이 아니다.
丁火일간이 꽃집을 한다면 丙火 癸水가 있으면 화원으로 꽃을 키워 팔수가 있으나, 丙火 癸水가 없다면 꽃을 사다가 팔기만 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