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별로 분류한 병화(丙火)

丙火는 인간에게 현명함을 주고, 정신을 일깨워준다.

※ 丙火가 水를 보면 지식을 갈구(정신), 土를 보면 현실적응과 대처능력,
金을 보면 사물을 다루는 능력, 木을 보면 자기 관리, 준비성, 지위를 만드는 정신을 준다.

※ 戊土가 많으면
빛을 잃게 되어 삼라만상을 시들게 하거나 얼게 한다.
춘하에는 木을 시들게 하고, 추동에는 대지를 얼려 죽게 만든다. 이는 시절을 모르고 덤비는 것.
乙木이 많으면 음습해져 스스로 乙木을 시들게 한다. 이는 욕심을 부려 처신을 잘못하는 어리석은 행동이다.
癸水가 많으면 모든 것을 망치게 한다. 어리석고 공부 안하고 현실을 직시 안하고 공상만 하는 것.
金이 많으면 현명하고 고귀함이 욕심으로 인해 1초도 안되어 무너지게 됨을 알아야한다.

※ 丙火가 癸水를 보면
木을 잘 키운다. 이는 癸水의 지식을 갈구하는 마음을 일으켜 현명한 지식을 습득, 성장하는 모습이다.

※ 丙火가 甲乙木을 보면
현명한 판단과 행동을 하는 것.
甲木은 자기 주도적인 행동이고, 乙木은 타인과의 교류를 현명한 행동으로 하는 것.
甲乙木이 같이 있으면 자기주도하에 현명한 대인관계를 한다.
甲木은 없이 乙木만 있으면 타인의 주도하에 잘 맞추는 행동을 하는 것. 이때의 丙火는 남의 생각이다.
乙木은 손가락과 같으니, 내 것을 남에게 건네주기도 하나 남의 것을 내 것으로 집어오기도 한다.
乙木이 낭비심이 많은 것 같으나, 유산도 잘 받아올 수도 있다.

※ 丙火가 戊土를 보면
넓은 세상을 보는 현명함이다.
戊土가 많으면 丙火를 가려 세월을 자기에게 맞추니, 독불장군 황소고집으로 좁은 환경을 보는 것.

※ 丙火가 己土를 보면
자기 세상을 보는 현명함이다.
약간 가족적인 세상, 축소적인 자기 세상을 보는 것.
戊土와 乙木은 外로 밖을 보고, 己土와 甲木은 內로 안을 본다.

※ 丙火가 庚辛金을 보면
사물을 관찰하는 능력이다.
庚金을 보면 미개발 상품, 신개발을 보는 눈과 같은 것으로 발명 발견적.(스카웃, 신규사원채용)
辛金을 보면 재개발 능력과 같은 것으로 복구적 의미가 강함.

※ 丙火가 壬水를 보면
현명한 정신에 의해서 내 정신을 타인에게 전달하여 일치되게 하는 것.
정신의 교감, 사상의 교감, 이념의 교감, 민족 간의 교감 등.
뜻을 받아들이고, 의미를 받아들이고 새기는 것.

※ 壬水로 癸水를 내어 木을 기르면 지식교감, 金을 내어 壬水를 도우면 사물교감.
丙火와 壬水가 만나면 나와 타인의 교감, 上下적 교감으로 癸水를 내어 木을 키우는 것은 백성을 돕는 것.
金을 내어 壬水를 도우면 부수적인 행동이 들어나며, 이는 왕의 힘을 신하에게 군권으로 위세를 떨치는 것.

※ 丙火는 춘하에는 木을 키우고, 추동에는 金을 다스린다.
춘절에는 癸水가 用이고, 壬水이면 戊己土가 필요. 戊土(세상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 己土(자기 관리 능력)
하절에는 金水가 用이고, 추절에는 壬水가 用이고, 동절에는 金水가 用이다.
丙火일간이 壬水가 있어 癸水를 낳게 하여 木을 키우면 큰 인물이 된다.
壬水와 土가 있어 癸水까지 이르게 한다면 납품업자의 사장, 직원들의 가족까지 일일이 살피는 사장.
丙火가 壬水를 보면 다른 사람과 교감된 행동을 한다는 것이며, 土를 보면 세월에 맞춰 교감되는 행동을 한다는 것.
木을 낳게 하고, 金을 낳게 한다. 이때 癸水까지 보면 세세히 살피는 것.

* 子月 동지부터 丑月 丙火
癸水를 해동시켜 지혜를 깨우치게 한다. 木이 있어야 지혜를 습득하게 되니 木이 用이다.
子月은 관인상생이 되는데 이 때의 인성인 木은 교육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습득을 하는 것.(자수성가형)
丑月은 金生水가 되어 있으니 유산, 덕을 받아 水生木으로 준다는 의미가 있다.(과거 현실 미래를 가르치는 것)
子丑月의 用인 木이 천간에 투출됨을 기뻐하는데, 甲木은 닦는다는 의미(정신적), 乙木은 남에게 준다로 전달적 의미.
子月의 木은 주다이며, 丑月의 金은 받다, 木은 주다이다.

* 寅月부터 卯月 입춘까지 丙火
木왕절로 목적(丙)과 전달자(木)가 있으니 癸水(지식습득)가 用이다.
壬水가 있다면 戊己土가 있어야 癸水와 연결된다.
戊土는 순수학문이고, 己土는 학문에 경제 경영 마케팅 전략이 접목되는 것.
戊己土는 운에서도 可用하니 그때마다 사람마음이 변 할 수 있다.
원국에 戊土가 있다가 己土운이 오면 돈에 대한 개념이 머리속을 지배할 수 있는 것.
또한 점차 火氣가 커질 수 있으니(남방운) 金이 있어야 지속적으로 오래 갈 수 있다.
지지의 申酉金은 땅이 두터울 때 木의 뿌리를 상하게 한다.
이때 지지의 土가 두터우면 木인 상대자가 상했으니 특수 교육자가 되어 복지, 장애, 심리분야.
그러나 천간의 土가 두터우면 본인이 장애자가 될 수 있다.
寅月에 壬水와 己土가 있으면 순수에서 상업주의로 간 것.
卯月에 壬水와 己土가 있으면 상업주의에서 상업주의로 간 것이니 나쁘지 않다.

* 卯月 춘분부터 辰月 丙火
줄기와 가지가 나오는 시기로, 점점 온난해지니 水와 金이 필요.
이때의 金은 지속성을 말하며, 깊은 지식을 습득하는 것으로 박사학위를 받을 수 있다.
가지가 너무 많으면(乙木多) 庚金으로 가지치기를 해주어야 하는데, 이는 진로 조정이고, 행동조절을 해야 됨.
습기가 너무 많으면(癸水多) 庚金의 金生水로 청하게 만들어야 하는데, 이는 적성, 조정이고, 정신과 마음을 조절하는 것.
乙木이 많아 가지치기 하면 외과의사가 될 수 있고, 癸水가 많아 탁함을 청하게 만들면 심리학과 교수를 할 수 있다.
庚金은 문제 해결 방식으로, 치유목적을 가진 전문가. 辛金으로 하면 현재 하던 것을 버리고 다른 길로 전향하게 된다.

* 巳月부터 午月 하지까지 丙火
최고로 丙火가 왕할 때이니 木이 지나치게 크거나 지나치게 시들게 되니 土나 水가 필요하다.
土가 적당하면 水를 用하고, 水가 적당하면 土를 用한다.
사주에 丙火나 丁火가 하나 더 있으면 土가 있어 열을 차단하고, 일조량을 조절 해주면 최고가 될 수 있다.
土는 자신의 실력을 현실감에 어울리게 접목시켜주는 것.
水는 木의 장대함을 커버하는 것으로, 세상에 접목시키는 지식과 전략, 지혜이다.
木이 없으면 水가 안개나 구름처럼 올라가니, 학력 경력이 아닌 생각이 시장에 나간 것.
이때 金生水가 되어있으면 창의력, 창조력, 픽션, 작가이며, 이는 사람에게 희망을 주는 것.
金生水가 안 되어있으면 망상, 거짓말이다.
火氣가 중천했는데 戊己土가 막지 못하여 땅까지 메마르게 되면 대지에서 해충이 나오니 병이 들게 된다.
癸水가 있으면 정신병을 앓게 되고, 癸水가 없으면 몸의 병을 앓게 된다.
巳午月에도 金生水가 당연히 필요한데 金生水가 안되면 목표, 욕심을 내려놓는 겸허한 자세를 지녀야 된다.
그렇지 않으면 채무 독촉자 되거나 가장역할을 못하게 된다.
巳月에는 土가 반드시 필요하지 않으나, 午月에는 土가 반드시 필요하다.
子丑月은 木이 用이니 木이 없어도 있는 것이고, 寅卯月은 木왕절이니 木이 있는 것이고, 巳午月에 木이 없으면 없는 것.

* 午月 하지부터 未月 丙火
뜨거운 계절이 왔으니 땀을 안 흘리면 터져 죽는 다. 갈고 닦은 실력 가치를 내 놓아야 되니 壬水가 필요.
내 놓으려면 들어간 것이 있어야 하니 金이 필요하다. 金은 없이 木만 있다면 설익은 것.
金은 많고 壬水가 없으면 들어간 것은 많으나 하나도 나오 지 못하니 번식이 안 되는 것.(아들 못 낳고 딸)
金은 없고 壬水만 있으면 물건을 속이는 것으로 개똥참외를 성주참외라 한다.
午未月의 金은 미래희망, 진실, 특기, 자기 가치가 된다.
壬水는 가치를 외부로 전달하는 것으로, 포스터, 광고, 홍보역할과 같다.
午月 하지전의 壬水는 가서 보고 배우는 견학과 같다.
午未月에 金도 없고 木도 없으면 거짓말쟁이이나 이런 사람에게 많이들 빨려든다.

* 申酉月에는 丙火
설기를 당해 힘을 더 잃게 되고, 水가 힘을 쓰게 된 다. 丙火의 내력이 水에 담겨있는 것.
하늘의 기운보다 땅의 기운이 더 높아져가는 것이고, 생각의 기운보다 물질의 기운이 더 높아져 가는 것.
나의 기운보다 남의 기운에 의탁하는 것이다. 壬水가 있어서 정신을 바짝 차려 나의 뜻을 申酉에게 전달해줘야 된다.
이는 살아가는 방법을 교육시키고, 가르쳐주는 것으로 컨설팅과 같다. 인맥을 얻은 것으로 리더십이 있다.
壬水가 없으면 내 뜻을 받아주는 사람이 없다.
丁火가 있으면 기술, 장사하는 법, 직업 능력을 이론적이 아니고 현장적으로 쓸 수 있도록 가르치게 된다.
이론, 상식, 정신의 기술화로 요령, 경영, 실리화 등으로 하여 실적이 되는 것이다. 戌月까지 동일하게 취급하면 된다.
酉戌月에는 辛金이 있으니 약간의 구조적 문제가 신규가 아니고 재개발적인 것.
壬水와 丁火가 같이 있으면 인맥을 통해 이득을 취하는 것.
壬水는 없고 丁火만 있으면 선비가 시장에 나가서 노동하는 것.
壬水는 있고 丁火가 없으면 인맥만 연결하는 브로커, 중간업자로서 오히려 더 낫다고 볼 수 있다.

* 亥月부터 子月 동지까지 丙火
壬水로서 丙火가 강과 바다에 여명이 남겨져 있는 것.
빛이 남겨져 있는 것이 아니고, 얼과 정신으로 남겨져 있는 것.
얼을 되살리고, 과거를 되살리기 위해서는 金이 필요.
이 때의 金은 끝내지 못한 일을 마무리 짓게 하고, 후계구도이고 육신으로 이때의 재생살은 최고의 권위가 되는 것.
이는 후계자를 정하고, 아랫사람 자식을 받쳐 올리는 것과 같으니 받을 자인 木이 있어야 된다.
子월 동지이후에는 木이 金生水를 받는 것이다.
亥子月의 木은 받을 자가 되고, 춘절의 木은 전달자다.
亥子月에는 土가 있으면 안 된다. 만약 土가 있다면 金으로 金生水는 해야 된다. 이는 메뉴개편과 같다.
亥子月에 金이 없으면 水生木이 안 된다. 내려주는 자가 없으니 받는 자도 없는 것이다.
춘하절의 壬水는 土가 있어야 水生木이 되나, 추동절의 壬水가 金生水를 할 때는 土가 필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