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충에 대한 자세한 포스팅 시작합니다. 지지충 부터 들어갑니다. 지지충은 알다시피 자오, 인신, 묘유, 진술, 축미, 사해충이 있습니다. 사주 지지에서 충과 합을 유심히 살펴야 합니다. 원국의 구성에 따라 서로 긍정적인 작용을 할 수도 있고 부정적인 영향을 드러내기도 합니다. 이말은 충이 긍정적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 6가지 충에 대해 간단한 설명을 한 글이 있습니다. 참고합니다.
<물과 기름같은 기운의 충돌 - http://limsul.tistory.com/348>

 

충은 크게 수화가 대립하는 충, 금목이 대립하는 충, 진술축미의 土충이 있습니다. 대립을 서로 싸운다는 뜻으로 상전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수화상전, 금목상전 따위의 단어를 말합니다. 수화상전에는 자오와 사해의 충이 있고 금목상전에는 인신과 묘유의 충이 있습니다. 수화와 금목이 대립하는 충이 작용력이 크고 즉각적입니다. 토들의 충은 서서히 드러나며, 깊숙한 내면의 심리에 영향을 미칩니다. 내면의 심리를 좌지우지 하니 나중에 보면 土충이 더 큰 피해가 될 수 있으며, 서서히 드러나는 만큼 나중에 뒷통수때리듯이 큰 피해를 끼칩니다.

 

 

충은 일지를 중심으로 일어나는 충(沖)을 유심히 살펴야 합니다. 일지와 월지 -> 일지와 시지 순으로 작용력이 있습니다. 원국에서 살폈으면 이제 대운이나 세운의 운세에서 들어오는 충을 봅니다.

 

ㅇ 甲 ㅇ ㅇ
ㅇ 辰 戌

 

진술충이 일어나고 있죠. 여기서 유금의 운이 들어오면 충의 작용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신유술의 유술합, 진유합이 일어나죠. 이 때에는 진술충으로 인하여 개고니 뭐니 하는 것들은 없어집니다.

 

수화상전부터 들어갑니다. 말했듯이 자오충과 사해충입니다. 자오충은 즉각적이고도 강한 충입니다.

<자오충 설명 http://limsul.tistory.com/335>

 

자오충(子午沖)은 급격한 심리의 변화로 인하여 발전하기 보다는 후퇴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나 이것이 나중에 본인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많죠. 사해충은 역마의 충이라고도 합니다. 사해충 역시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는데 이 때 사해충은 나중에 생각해보면 그것이 본인에게 좋은 역할, 좋은 경험이 되었던 것이 많죠. 또 차이가 있다면 자오충은 심리적인 급격 변화, 사해충은 물리적인 급격 변화 쪽에 더 가깝습니다. 사해충이 있게 되면, 해수의 수생목 기능이 손상을 입습니다. 해수는 목을 잘 생해주는 글자인데, 충을 맞게 되어 수생목이 잘 안됩니다. 이것이 木오행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만약, 이 때 묘목의 운이 오면 어떨까요. 해묘미의 그 묘목이며, 해묘의 합을 이루죠. 이 때에는 사해충이 일정부분 중단되고 해수가 묘목과 붙으니, 수생목으로 잘 생조해주게 됩니다. 이 木기운은 다시 사화를 생하는 목생화로 이어집니다. 수생목, 목생화가 진행되는 것이죠. 사해충의 부정적인 영향에 놓인 사주의 경우 묘목의 운이 상당히 좋게 작용합니다.

 

2편에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