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살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형벌 형자를 쓰는 것이며 말그대로 형벌을 당한다는 살로 풀이할 수 있습니다. 사주원국에 형살이 강하게 드러나는 사주의 경우 대부분 본인의 독선과 고집이 지나쳐 이로 인해 자신이 피해를 본다는 것이죠. 형살의 경우 대부분 다툼이 잦으며, 타인 위에 군림하려는 성향이 있습니다. 신체적인 피해를 볼 수도 있죠. 불의를 참지 못하여, 본인 주관에 어긋나는 일을 참지 못하여 시비가 붙고 신체적인 상해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죠. 이 형살 중 특히 자형살은 자기 자신을 구속한다는 것인데, 스스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형살 중에는 삼형살로 대표되는 두가지 조합이 있습니다. 이른바 인사신, 축술미 삼형 조합입니다. 삼형 조합이 아닌 형살로는 자형살, 자묘형살 등이 있습니다. 정리하면 형살은 자형살, 자묘형살, 삼형살이 있습니다. 삼형살에는 인사신, 축술미가 있구요.

 

인사신 삼형(寅巳申)

인목, 사화, 신금의 조합인데 세 글자 모두 양의 기운이 충만한 글자이며 역마의 글자로 대표되는 것이기도 합니다. 양기운이 서로 엉키어 충돌을 일으키는 것이며 양기운이 강하므로 외향적인 성격이나 높은 지위에 올라가려는 욕심이 지나칩니다. 호전적이죠. 자신보다 높은 사람, 잘난 사람과 어울리려고만 하고 자신보다 지위가 낮아보이는 사람과는 거리를 둡니다. 이것이 지나치면 본인보다 낮은 지위에 있는 사람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으며 강자에게만 빌붙게 됩니다. 또한 결과만을 바라는 경향이 강합니다. 지구력과 인내심이 부족하며 한 자리에 오래 머물러 있지 못합니다. 어느 한 곳에 적응될만 하면 다른 곳을 찾아 나섭니다. 다소 자신만이 최고라는 심리가 있어 타인에 대한 이해심이 부족합니다. 이 삼형살은 사신, 인사, 인신 두글자만 붙어도 효력이 있습니다. 그 중 특히 인목과 신금이 붙어있는 인신의 효력이 강하죠. 인신은 충을 일으키는 관계이기도 합니다. 인신 충과 인신 형을 동시에 일으키는 충, 형의 조합이죠.

 

 

인사신 삼형은 인내심을 길러야 합니다. 또한 결과만을 급하게 바라는 것도 문제가 됩니다. 결과만을 바라니 중간 과정은 중요치 않게 생각하여 편법이나 잔머리를 굴리는 것이죠. 또한 신체적인 흉화가 닥칠 수 있습니다. 강강한 성격으로 인하여 수술이나 사고수가 있습니다. 타인과 의견조율이 되지 않아 일어나는 신체적 마찰, 잘못된 운전습관이 그 예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선천적으로 순환기, 장질환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인사신 삼형에는 인사형살, 사신형살, 인사신 완전체, 인신충으로 다시 분류해 볼 수 있는 것이죠. 인사형살부터 보면 인목은 지장간으로 무토, 병화, 갑목을 가지고 있고 사화는 지장간으로 무토, 병화, 경금이 있죠. 인중 갑목은 인중병화와 사중병화를 생조해주고 이 두개의 병화는 다시 경금을 극합니다. 결국 사중 경금이 피해를 보죠. 통변에 적용하려면 이 사중 경금이 원국에서 어떤 십성을 가지고 있느냐를 따져봅니다. 사신형살을 살펴볼까요. 사화는 무,병,경 신금은 무,임,경 이죠. 결국 피해를 보는 것은 사중 병화입니다. 사중 경금과 신중 경금의 생을 받은 신중 임수가, 사중 병화를 충하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