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두살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평두(平頭)란 한자 뜻 그대로 풀어보면 머리가 평평하다는 것이죠. 머리가 없는 글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주 천간과 지지의 글자 중 갑목, 병화, 정화, 임수, 자수, 진토의 한자를 보면 윗부분이 일자로 쭉 평평하게 뻗어있는 것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甲, 丙, 丁, 壬, 子, 辰 입니다. 윗부분이 없죠. 이를 두고 평두에 해당되는 글자라고 합니다. 사주에서 평두살이 효력을 발휘하려면 사주 팔자 중 4글자 이상이 이 평두에 해당하는 글자여야 합니다. 글자의 모양으로 이루어진 신살 중에는 평두 말고도 곡각살이나 현침살 등이 있습니다. 임상의 결과 현침>곡각>평두 순으로 효용력이 있습니다.

 

 

평두의 특징은 다소 매정하고 사람을 자신의 목적을 위해서 사귀는 경향이 강합니다. 본인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여자 사주에서의 평두살의 효력이 강합니다. 편인이나 편관이 강한 명조에서, 혹은 편관격의 사주에서 평두의 글자가 많으면 더욱 그렇습니다. 전투적이며 다소 이기적인 경향이 있는데 사람을 사귈 때에도 본인의 목표달성을 위해 교제하는 면이 있기 때문에 결국에는 고립되어 고독을 자초하는 경우가 많죠. 신비한 것이 흥미를 많이 가지며, 보통사람들의 사고방식과는 다소 다른 경향을 보입니다. 독특한 개성이 있다고도 보여집니다. 물 흐르듯이 녹아드는 대인관계가 아닌 다소 불편한 대인관계를 유지합니다.

 

실제 임상의 결과 단지 평두살이기 때문에 이렇다 하는 결과보다는, 다른 여러가지 조건과 결합하여 나타나는 결과라고 보여집니다. 간단하게 일주로 설명하면, 갑자, 갑진, 병인, 병술, 병진 등이 해당하죠. 여기서 잠깐 이해를 돕기 위해 평두일주 중 두개를 참조합니다.

<갑자_甲子: http://limsul.tistory.com/213>
<갑진_甲辰: http://limsul.tistory.com/229>

 

평두살이 있는 일주라고 일컫는데 그렇게 비중이 있는 신살은 아니니, 참고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 일주들이 편인이나 편관성이 강할 때 평두의 전반적 설명과 일치하는 듯 합니다. 평두의 가장 큰 특징은 대인관계를 본인 목적을 위해 이용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고 다른 특징들은 편관이나 편인의 특징과 대체적으로 일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