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살 포스팅2편입니다. 지난 1편에서는 형살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함께 인사신 삼형살을 설명했습니다. 2편에서는 축술미 삼형에 대해 설명합니다. 형살의 경우 자신의 고집과 아집이 지나쳐 본인이 되려 피해를 본다는 의미가 강합니다. 이로 인하여 타인과 다툼이 잦으니 신체적 상해로 이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인사신 삼형 http://limsul.tistory.com/404>


토 고지끼리의 형살입니다. 두 글자만 있어도 작용력이 있습니다. 축술형, 술미형, 축미충으로 구성되어 있네요. 그래서 축술미 삼형을 충형살이라고도 합니다. 축술미 완전한 삼형을 갖추었을 경우 그 작용력이 상당합니다. 또한 일지와 월지를 기준으로 삼형이 형성되어야 작용이 강하죠. 대개 고지끼리의 충형은 자신만의 세계가 있으며 혼자 있는 것을 즐깁니다. 특유의 속내를 알기 어려운 사람들이며 속마음에 빗장이 걸려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조용한 고집쟁이이며 저축심리가 강합니다. 고독한 편인데, 이로인해 정신적인 히스테리, 신경과민, 외로움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구두쇠소리를 듣기도 합니다. 구두쇠같이 돈을 잘 쓰지 않는데 아이러니하게 돈문제로 인해 골머리를 많이 썩는 편입니다.



그래도 돈복은 기본 이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유의 저축심리로 인한 것이죠. 쓸데없이 투자하지 않습니다. 토기운의 충형이므로 유심히 살펴봐야 합니다. 축술미가 있다고 해서 간단히 해석할 것이 아니란 말이죠. 고지의 충형이니 입묘되는 것이 기본이라고 보여지나, 개고의 가능성도 있는 것입니다. 입묘와 개고론에 관해서는 추후 포스팅 예정입니다.


축술미 완전한 충형을 이루게 되면, 불안한 심리를 바탕으로 기분의 좋고 싫음이 극단적으로 드러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분이 좋을 때와 나쁠 때에 따라 행동이 다르며 사소한 일에 집착하여 과격한 언행을 보일 수 있습니다. 쉽게 나서지 않으며 관조적인 태도를 견지합니다. 나서기 전에 득이 될지, 실이 될지 철저히 계산하는 것입니다. 또한 지나치게 예민해지는 것을 경계해야 하며, 건강 상 목이나 허리쪽의 디스크를 조심해야 합니다. 만약 신약한 사주에 백호가 강하게 자리잡았을 경우, 축술미의 형살을 일으키는 운이 동착하면 백호의 기운을 건드립니다. 특히 이 때 불의의 사고수를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축술미은 어쨌든 토의 기운입니다. 이 기운이 금으로 유통이 되어야 좋을 것입니다. 토생금을 이용한 것인데, 금기를 보지 못하여 유통이 되지 않고 막혀있는 토 기운의 경우, 흉작용이 잘 나타납니다. 만약, 축술미가 있더라도 금으로 유통되는 사주의 경우는 흉작용이 많이 감소됩니다. 축술미를 좋은 쪽으로 쓰려면, 고립되는 것을 경계하고 아집을 버려야 할 것이며 사소한 부분에 너무 신경쓰지 않아야 합니다. 한번 사소한 것에 신경쓰게 되면 늪에 빠지는 것처럼 헤어나오기 힘듭니다. 긍정적으로 잘 발현될 경우, 특유의 신중함을 잘 활용할 것이며 쓸데없이 투자하지 않고 우직하게 일하며 돈을 모으게 될 것입니다.



'천간과 지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주 오화(午火)  (0) 2016.06.03
사주 임수천간론 2편 - 壬水+乙木  (0) 2016.06.03
사주 무토천간론 1편  (0) 2016.06.02
사주 인목(寅)  (0) 2016.06.02
사주 상관견관(傷官見官)  (0) 2016.0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