火의 절정의 글자로, 火기운이 강하며 화려한 것을 좋아합니다. 도시 한복판의 화려한 모습, 유흥가, 네온사인 등이 화려하게 펼쳐진 곳을 말하기도 합니다. 오화 지장간을 살펴보면 병화, 정화 그리고 기토가 있죠. 기토는 음토입니다. 오화는 양기운(陽)의 최 절정을 찍고 이제 음기운(陰)을 향해 내려오기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그래도 양기운이 매우 강한 글자이죠. 오화는 왕지의 글자이며, 인오술과 사오미의 중간 한 축을 담당하게 됩니다. 솔직하며 화통합니다. 오화는 종종 눈에 띕니다. 마당발이므로 눈에 잘 띄죠. 보이는 리더라고도 합니다. 화려한 것만을 좇는 경향이 있으며 감정기복이 심한 것이 흠입니다. 오화는 축토의 운을 잘 살펴야 합니다. 축토가 오면 축오원진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일지와 월지와의 관계에서 말이죠.
<축오원진 설명 http://limsul.tistory.com/333>


물상으로 보면 말을 뜻하게 되며, 火의 말이니 오화 자체로 적토마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지장간의 구성을 살펴보면 병화10, 기토9, 정화11입니다. 고루 분포되어 있는데 정화의 기운이 가장 강합니다. 오화는 천간의 정화와 닮아있습니다. 정화와 닮아있으니 화극금을 잘 할 것이죠. 병화는 양의 기운이지만, 기토와 정화는 음의 기운을 담당하는 글자로 해석할 때에는 음으로 들어갑니다. 십신을 따질 때 헷갈리면 안됩니다. 하지만 실제 작용은 양화로써 작용하죠. 보통 오화의 대운에는 비밀을 간직하기 어려운 시기이며 번화가와 인연이 닿습니다. 또한 이 시기에 다혈질적인 성격이 되기 쉽습니다. 또한 오화는 자수의 운을 잘 살펴야겠죠. 자수와는 정 반대의 성질을 지녔으며, 이로 인하여 충을 일으킵니다. 상극이죠.
<자오충 설명 http://limsul.tistory.com/335>


말을 의미하는 오화는 실제로 사주원국에 오화가 두 개 이상 붙어있으면 말 형상인 사람들이 많습니다. 오화는 馬이니, 말의 기상처럼 굽히는 일이 없으며 진취적입니다. 또한 속도가 빠르며 특히 전달력이 좋습니다. 정보전달, 통신과 관련이 있으니 현대시대에 맞게 해석하면 오화는 IT, 인터넷, 컴퓨터, 전자, 통신 등과 관련이 많습니다. 또한 오화(午)는 신체기관 중 입, 혀 등을 의미합니다. 사교적이죠.



외양내음이라고도 하는데 겉으로는 양의 기운이 강하지만 속으로는 음의 기운이 강하다는 것이죠. 다시 음의 기운으로 기울기 시작하는 시기이기도 하죠. 음양의 교체기에 있다는 것이죠. 또한 겉과 속이 다르니, 화려함을 좇는 것에 비해 내실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일지 오화를 두는 일주는 갑오,병오,무오,경오,임오일주 입니다. 방향은 정남향, 하루 중 시간은 11시30분~13시30분 입니다. 상징숫자는 2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