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음욕살에 대해 설명합니다. 음욕살은 다른말로 욕망살이라고도 합니다. 욕망, 야망이 넘치는 살로 해당 일주는

갑인, 을묘, 정미, 무술, 기미, 경신, 신유, 계축일주가 해당합니다.

일지가 비견에 해당합니다. 정미나 계축일주는 일지 자체는 비견이 아니지만 지장간 내에 비견이 들어있습니다. 정미일주의 경우 미중정화(未中丁火), 계축의 경우 축중계수(丑中癸水)입니다.


일지 비견이라 힘을 얻는 구조이므로 대개 정신이 건강하며 이로인해 사회생활을 진취적으로 할 수 있다는 소립니다. 남성호르몬의 과다한 경우와 같습니다. 남성의 경우 특히 진취적이며 야망적입니다. 정신이 건강하고 욕망이 많은 편이나 신체가 건강하지 못하면 야망을 실현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성적 욕망을 채우는데 급급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음욕살이 강한 사주는 강한 정신을 뒷받침하기 위해 신체 역시 건강해야 합니다. 음욕살이 강한 여명의 경우 과한 욕심이 질투심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욕망살이니 만큼 어느 한 분야의 욕망에 몰두하게 됩니다. 욕망에는 권력욕, 물욕, 성욕, 탐욕, 승부욕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십성이나 격의 구성, 실제 처한 환경에 따라 몰두하는 욕망이 달라질 것입니다.



본연적이고도 원초적인 욕망이 강한 것인데 이런 욕망 중에는 당연히 성욕이 있겠죠. 단순히 위에 나열한 일주가 음욕살을 가지고 있다고 하여 모두 해당되는 소리는 아닙니다. 원국의 구성이 음욕살이 강하게 구성되고 타 지지에서 도화나 홍염의 기운이 강하면 호색가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도화살 설명 http://limsul.tistory.com/230>


예를들어,

戊 乙 甲 丙 

申 卯 午 午


위와 같은 명식의 경우가 성욕이 강한 사주입니다. 실제 존재하는 명식인지는 모르겠으나, 위 사주의 경우 오화 도화를 깔고 火식상의 기운으로 본인의 욕망을 강하게 실현하고자 할 것입니다. 무토 정재도 이러한 심리를 부추기겠고 묘신귀문도 성욕을 돋우는 역할을 합니다. 을묘 자체는 음욕살에 해당합니다. 또한 월지 오화는 을목에게 있어 홍염살에 해당하기도 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