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재극인에 대해 설명합니다. 말그대로 재성이 인성을 극하는 것이죠. 재성은 일간이 극하는 것이고 인성은 일간을 생조해주는 십성입니다. 내가 극할 수 있는, 내가 컨트롤 할 수 있는 것이 나를 지원해주는 보급로를 끊어내는 것과도 같습니다. 이런 현상의 장단점은 파악하기 위해서는 역시 본인 사주에서 재성과 인성의 포지션이 어떤지, 역할이 어떤지 등을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재성과 인성이 같이 있다고 해서 모두 재극인이 일어나는 것도 아닙니다. 되려 합을 하는 경우도 있죠.

<십신 재성 설명 http://limsul.tistory.com/434>


인성은 원리를 중시하며 편법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재성이란 결과를 중시하죠. 결과를 중시하는 재성의 세력이 강하여 원리, 과정을 중시하는 인성이 위축된다면 매우 결과지향적인 성향이 될 것입니다. 지나치게 현실적인 사람이 되어 명분과 이상을 저버리는 것입니다. 또한 재성은 현실적, 실용적인데 반해 인성은 공상을 잘하니 미래지향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재극인이 되면 현실이 이상을 압도하니 훗날을 생각하지 않고 현상황에만 안주하게 됩니다. 이를 탐재괴인(貪-탐낼 탐, 壞-무너질 괴)이라고도 합니다. 인성이 무너져 재물만을 탐한다 정도로 해석할 수 있죠. 또한 인성은 윤리, 도덕성 등을 뜻하는데 이것이 재성에 의해 극을 당하니 윤리의식이 다소 결여되었다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간이 병화(丙)라고 칩시다. 재성은 금기운이고 인성은 목기운입니다. 금과 목의 관계를 보면 금극목이므로 금이 목을 극하는 관계입니다.


* 丙 甲 庚

* 子 午 申


예시를 위한 위 명식을 보면 오월의 병화가 신강한데 반해 힘이 약한 갑목 인성을 년간의 경금 재성이 극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재극인의 사주이긴 합니다. 갑목이 경금의 극을 버틸 힘이 부족한데 경금은 갑목을 충분히 극할만한 힘이 있죠. 그런데 재극인의 상당한 단점이 나타난다고 까지는 말하기 어렵습니다. 다음을 보면,


* 丙 甲 庚

* 辰 子 申


예시를 위한 명식입니다. 수 기운이 강한 가운데 신약한 병화는 힘이 약합니다. 갑목 인성이 용신이 되는데 년간의 경금이 갑목을 극하고 있습니다. 자수에 근을 둔 갑목이지만 신금(申)을 낀 경금의 위세가 부담스럽습니다. 이것이 제대로 된 재극인이라 볼 수 있습니다. 용신 인성이 재성의 극을 옆에서 강하게 받고 있으니 그 폐해가 드러납니다.


재극인의 단점

지나치게 현실적이며 결과만을 중시한다. 범법도 불사할 수 있다.

윤리의식이 결여되었다.

돈이나 이성에 관한 구설수에 오르기 쉽다. 물욕, 성욕이 대단하다.

성욕이 없다면 물욕이 엄청나고 물욕이 없다면 성욕이 엄청난 형태로도 가능.

뇌물스캔들에 휘말릴 수 있다. 부정축재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학업에 몰두하기 어렵다.

재극인이 되는 대세운에서는 학업에 정진하기 어렵다.

왕한 성욕으로 인하여 학업에 지장이 있다.


반면 재성이 인성을 극해서 오히려 좋게 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인성이 중중하거나 혼잡한 사주에서 재성이 인성의 지나친 기운을 잡아준다면 오히려 좋아지는 것이죠. 인수용재라고도 합니다. 인성이 기신이 되어 재성의 극을 오히려 반깁니다. 2편에 이어서 포스팅 합니다. 만약 재성과 인성이 원국 내에서 각자의 역할이 살아있고 합을 하는 등 사이가 좋은 관계라면 재성과 인성의 장점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역시 무조건 합이라고 해서 재극인에서 벗어난다는 소리는 아닙니다. 원국을 살펴야 겠죠. 인성은 사랑을 받는데 익숙하고 재성은 사랑을 주는데 익숙합니다. 재성과 인성을 둘다 활용한다면 사랑을 주고받는데 동시에 능한 것이죠. 2편에서 설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