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사일주 시작합니다. 위아래가 火기운으로 이루어진 일주인데요, 같은 기운이니 간여지동에 해당하며 겁재일주입니다. 십신을 따질 때 사화는 양(陽)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음기운인 정화(丁)와 다르므로 일지 겁재입니다. 정화 자체가 음기운이니 병오와는 다르게 음기가 강한 일주입니다. 예리하죠. 병오는 모든 것을 드러내는 반면 음기가 강한 정화는 모든 것을 오픈하지 않으며 내면은 고독하고 음침한 구석이 있습니다. 그러나 火이므로 겉으로 보기에는 명랑하고 잘 웃는 사람들입니다.

<신살로 알아보는 정사일주 http://limsul.tistory.com/395>


일지 사화의 지장간을 살펴보면 무토, 병화, 경금이 있습니다. 정화에 대입하면 각각 상관, 겁재, 정재죠. 경쟁자 겁재 하나 끼고 정재 사냥을 나서는 것입니다. 이 정재는 지장간 내에서 상관의 생을 받고 있죠. 지장간 내에서 아군의 힘을 얻고 상관생재하는 모습입니다. 재성을 신중하게 취하려는 모습이 보입니다. 최종 생은 사중경금(巳中庚金)이므로 경금 재성에 대한 욕구가 대단할 것입니다. 즉, 정화는 웬만하면 금 재성을 추구합니다. 일간 정화 역시 경금을 좋아하며 일지 사화역시 유금을 보면 합을 하려고 하니 金재성을 상당히 좋아하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재성은 욕심, 욕망, 결과추구적 성향 등을 의미하니 태생적으로 욕심이 많습니다. 상관이 재성을 생조하니 언변이 좋으며 배짱이 두둑합니다. 상관의 수단, 겁재의 추진력, 재성의 욕심이 어우러진 것입니다. 원국에 따라 상관이 잘못 작용하면 막말, 겁재가 잘못 작용하면 질투심, 재성이 잘못 작용하면 과정없이 결과만 바라는 급한 성격 등으로 나타납니다.



사화 자체는 겁재이니 겁재성향이 잘 드러납니다. 승부욕이 대단하며 다소 표독스러운 면이 있습니다. 명랑하고 사교적이지만 일지 사화의 영향으로 냉철하고 기회를 포착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또한 음의 기운 정화가 힘을 강하게 얻었으므로 음침한 가운데 주위를 압도하는 기운이 있습니다. 화의 기운이 강한 것이니 기본 예의를 갖추며 먼저 해꼬지를 하는 일은 없습니다. 丁巳는 일지 사화의 현실적이고도 깔끔, 냉철한 성격을 닮았습니다. 열정적이고 간결하고 담백한 매력이 있습니다. 질척대는거 상당히 싫어합니다. 그러나 火 겁재일주이므로 욱하는 것, 변덕, 싫증 등을 조심해야 합니다. 화났을 때 어떻게 제어해야 할 것인지 수양이 필요합니다. 원국 마저 화 기운으로 치우쳐져 있다면 더욱 조심해야 할 것이며 경쟁심리가 상당하여 부부운세에 신경써야 합니다. 임수 등 합으로만 이루어진 사주라면 우유부단, 나태함 등이 나타납니다.


'일주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신일주(戊申) 사주  (0) 2016.11.27
사주 임오일주(壬午)  (0) 2016.11.25
갑신일주(甲申)  (0) 2016.11.23
사주 을해일주(乙亥)  (0) 2016.11.18
사주 갑인일주(甲寅)  (0) 2016.1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