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일주 시작합니다. 신금 지장간에는 무토, 임수, 경금이 있습니다. 무토에 대입하면 각각 비견, 편재, 식신에 해당하죠. 지장간 내에서 비견 하나 끼고 식신이 편재를 생조해주고 있습니다. 식신과 재성의 특징이 두드러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무토 특성에 따라 듬직하고 신용있는 가운데 전문성을 드러내는 일주입니다. 남자다운 일주 중 하나인데요, 사사로운 일에 연연하지 않는 성향이 있습니다. 약속, 신용을 중시하며 말바꾸기를 싫어합니다. 식신의 언변, 화려함 등의 성향보다는 식신의 전문성에 치우친 사주입니다. 무색무취인것 같아도 특유의 묵직한 존재감이 있습니다. 한 분야의 전문성을 인정받게 됩니다.



일지가 금 식신입니다. 전문성을 갖춘 직업, 추상적이지 않고 현실적인, 딱딱 맞아 떨어지는 계통의 직업이 어울립니다. 멀티플레이를 요하는 직업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성격은 두루뭉술하게 보이지만 내면의 기준은 확실합니다. 마음은 따뜻하나 계산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또한 일지 신금(申)은 역마에 해당하는데요, 식신역마입니다. 무신(戊申)은 직장과 관련해서 이사를 자주 갈 운세입니다. 식신일주이니 관성과의 관계를 살펴야 합니다. 무토의 관성은 木인데, 식신의 金기운이 목을 치는 관계에 있죠. 지지에서만 보면 무신은 관에 대항해야 하는 일주입니다.

<무신일주 보충 http://limsul.tistory.com/371>


원국이 금 식신을 생조하는 재성으로 구성된 경우, 식신생재의 격을 이룰 수 있으나 무신 자체로만 보면 식신생재가 활발히 일어나는 일주가 아닙니다. 일지 식신이 살아있으니 식신생재의 특성은 나타나나 결과가 신통치 않습니다. 욕망은 있으나 결과를 보기는 다소 어려운데요, 사업성공을 위한 완벽한 환경이나 계획, 아이템 등이 갖추어져 있지 않으면 사업에 뛰어들면 안됩니다. 직장다니다가 사업하게 되는데 섣불리 결정하면 안된다는 것이죠. 원국이 식신생재로 이루어져있고 관성 역시 아름답게 자리잡고 있다면 필히 관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신태생은 신금(申)과 친하게 지낼 수 있는 水기운이 적당히 필요하며, 갑목이나 인목 관성을 반기는 편입니다. 이렇게 되면 식생재, 재생관으로 이어지는 좋은 사주가 되는데 말했듯이 이때에는 재 보다는 관을 쓰는게 좋죠.


여자 무신의 경우 고란살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면이 고독하고 혼자있는 것을 좋아하는데요, 무신여명의 경우 존경할 수 있는 남자가 이상형이며 그런 남자와 인연을 맺어야 합니다. 인격적으로 존경심이 우러나오는 남자가 아니라면 아예 돈많은 능력있는 남자와 인연이 되야 합니다. 무신여명은 어줍잖은 남자와 인연이 되면 내면의 고독을 더 키우게 되므로 안좋습니다. 또한 부정적인 사고방식을 지녔는데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재주와 관련하여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는 취미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내면의 고독, 부정적 사고방식, 신금역마의 작용 등으로 인해 변덕을 일으키기도 하는데 무신에게 변덕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변덕, 변칙 등으로 재미를 보는 일주가 있는 반면, 무신은 계획없이 바꾸었다가는 실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부지런하므로 한 분야에 줄기차게 매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주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병인일주(丙寅)  (0) 2017.03.01
일주론 정화 - 정축, 정해, 정묘일주  (0) 2016.11.28
사주 임오일주(壬午)  (0) 2016.11.25
정사일주(丁巳)  (0) 2016.11.23
갑신일주(甲申)  (0) 2016.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