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상관(水木傷官) : 壬水나 癸水 일간(日干)이 봄철 寅卯辰 생이거나 천간에 甲乙이 힘이 있을 때를 말한다. 목화상관(木火傷官)이나 금수상관(金水傷官)처럼 상관(傷官)의 힘이 강하지는 않다. 戊己土 관살(官殺)을 보면 좋지 않다.


수범목부(水泛木浮) : 물이 범람하면 木이 뜬다. 수생목(水生木)이 아니다. 오행의 상생상극은 십신(十神)을 정할 때로 한정한다.


수중유영(水中柳影) : 壬水가 甲木을 만나면 식신(食神)으로 성실하고 자신의 재능을 충분히 발휘하여 행운을 거머쥔다고 한다.


수화기제(水火旣濟) : 水와 火의 조화 즉 음양(陰陽)의 조화를 의미한다. 水는 위쪽에 火는 아래쪽에 있어서, 水는 내려오고. 火는 올라가니 서로 섞여 새로운 생명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좋다는 의미이다.


순환상생(循環相生) : 사주 가운데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 오행이 상생(相生)으로 흘러가고 있을 때를 말한다. 즉 金生水, 水生木, 木生火, 火生土, 土生金 식으로 흘러 살아가는데 막힘이 없다. 천간을 기준으로 한다. 


습윤옥토(濕潤玉土) : 癸水가 己土를 만나면 좋은 관계로 직장생활이나 관청, 대기업 등에 적합하다고 한다.


습을상정(濕乙傷丁) : 축축한 乙木은 丁火를 상(傷)하게 한다. 목생화(木生火)를 못하는 것이다. 태어난 계절이나 글자 주변 상황이 중요하다.


식신격(食神格) : 팔자에서 가장 두드러진 세력이 식신(食神)일 때를 말한다. 월지(月支)에서 투한 천간이 식신(食神)이면 식신격(食神格)이 된다. 식신(食神)을 쓰려면 일간(日干)이 강해야하고 일간(日干)과 식신(食神)이 강하면 재운(財運)으로 갈 때 발전한다. 식신격(食神格)이 손상되지 않으면 수복(壽福)을 겸비한다. 


식신봉효(食神奉梟) : 식신(食神)은 길신(吉神)으로 좋은 것인데, 효신(편인)이 식신(食神)을 극하여 파격(破格)이 되는 경우를 말한다.


식신제살(食神制殺) : 식신격(食神格)에 칠살(七殺)이 있으면 칠살(七殺)은 일간(日干)을 공격하지 못한다. 식신(食神)이 칠살(七殺)을 극하기 때문이다.


신강재강(身强財强) : 재(財)를 취하려면 일간(日干)이 강해야한다. 신왕(身旺)하고 재(財)도 강하다면 좋은 것이다.


신병살(身病殺) : 몸에 병(病)이 따라다닌다는 신살(神殺)이다. 乙巳, 乙未, 己巳가 일주(日柱)나 시주(時柱)에 있으면 해당한다.


신살양정(身殺兩停) : 칠살(七殺)은 일간(日干)을 공격하는 것이지만, 일간(日干)이 칠살(七殺)의 공격을 견뎌낼 수 있으면 격국(格局)이 높아진다.


신왕살강(身旺殺强) : 칠살(七殺)이 일간(日干)을 공격한다고 해도 일간(日干)이 강하면 능히 공격에 견딜 수 있다. 오히려 경쟁력이 커진다.


신왕재왕(身旺財旺) : 재성(財星)은 일간(日干)이 강해야 잘 쓸 수 있다. 일간(日干)이 왕(旺)하고 재성(財星)도 왕(旺)하여 거부를 논하는 명(命)이다.

'천간과 지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ㄱ 으로 시작하는 명리용어 1  (0) 2015.08.31
ㅎ 으로 시작하는 명리용어  (0) 2015.08.31
ㅅ 으로 시작하는 명리용어 1  (0) 2015.08.31
인목론 (寅木論)  (0) 2015.08.31
축토론 (丑土論)  (0) 2015.0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