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살위권(假殺僞權) : 신강(身强)한 사주에서는 흉신(凶神)인 칠살(七殺)이 좋은 역할을 하게 된다. 가살위권(假殺僞權)이 되면 벼슬이 높아 만인을 덕(德)으로 다스린다고 한다. 


가상관격(假傷官格) : 월지(月支)가 상관(傷官)일 때가 아니고, 신왕(身旺)하여 기운을 설기(洩氣)할 때 상관(傷官)이 추가되어 용신(用神)이 됐을 때를 말한다. 


가색(稼穡) : 가색(稼穡)은 심고 거두고의 뜻이다. 벼, 보리, 밀 등 곡물을 재배하는 것을 말한다. 땅과 관련이 있다. 명리에서 가색격(稼穡格)은 팔자가 土의 기운으로 가득하고 土를 극하는 木의 글자가 없는 사주를 말한다.


가색격(稼穡格) : 일행득기격(一行得氣格) 중의 하나로, 일간(日干)이 戊土나 己土일 때 팔자가 거의 土로 구성되고 팔자에 木이 없을 때이다. 木운이 나쁘고 火운이 좋다.


가종격(假從格) : 가종격(假從格)이란 일간(日干)이 극히 약해서 강한 세력으로 종(從)하려고 하는데 일간(日干)을 돕는 미약한 오행이 있을 때를 말한다. 대운(大運)에서 일간(日干)을 돕는 오행을 제거할 때 진종(眞從)이 된다. 


가화격(假化格) : 화격(化格)을 이루는데 방해(妨害)하는 오행이 미약하게 있을 때를 말한다.


간여지동(干與支同) : 간지(干支)가 같은 오행으로 서로 화합이 되지 않아 부부 이별등이 있다는 신살(神殺)이다. 백호(白虎)등과 겹치면 사별(死別)할 수도 있다고 한다.


강휘상영(江暉相暎) : 壬水와 丙火와의 관계로 동해바다에 태양이 떠오르는 모습니다. 일확천금(一攫千金)의 복덕(福德)이 있다고 한다.


강휘상영부유영(江暉相暎浮柳影) : 壬水+甲木+丙火, 또는 壬水+乙木+丙火의 관계로 뛰어난 교제 능력으로 업계에서 출세한다고 한다.


거탁유청(去濁有淸) : 관살혼잡(官殺混雜)이나 기토탁임(己土濁壬)처럼 혼탁이 섞인 사주에서 탁을 제거하여 사주가 맑아지는 것을 말한다.


건록(建祿) : 다른 말로 임관(臨官)이라고도 한다. 12운성(運星)중에 가장 기운이 왕성하고 활동적이다. 원칙을 중요하게 여기고 자존심이 강하다.


격각살(隔角殺) : 寅辰, 卯丑처럼 지지가 한 칸 건너뛰었을 때를 말하며 서로 밀어내는 관계가 된다. 일시(日時)의 지지가 격각(隔角)이라면 부모 형제와 인연이 적다고 본다. 


격국(格局) : 팔자에 가장 강한 십신(十神)으로 정하는데 주인공의 삶의 방향을 파악할 수 있다. 여러 십신(十神)이 섞여 두드러진 십신이 없어서 격(格)을 정할 수 없는 팔자도 많다. 


경발수원(庚發水源) : 壬水가 庚金을 보았을 때로 창조력, 기획력이 탁월하다고 한다.


고란과숙(孤鸞寡宿) : 甲寅, 乙巳, 戊申, 辛亥, 丁巳 일주(日柱)의 여자에게 해당한다. 독수공방(獨守空房) 또는 남편과 생리사별할 수 있다. 조혼(早婚)은 실패할 수 있다고 한다.


고신살(孤辰殺) : 남자의 명(命)에 해당하는 신살(神殺)로 다음과 같다. 예를들어 남자가 亥子丑년이나 亥子丑日에 출생하고 사주 가운데 寅이 있으면 고신살(孤辰殺)이다. 고신살(孤辰殺)은 고독(孤獨)을 의미하고 가족이나 부부 이별 등이 있을 수 있다. 


亥子丑 - 寅, 寅卯辰 - 巳, 巳午未 - 申, 申酉戌 - 亥


고초인등(枯草引燈) : 축축한 乙木은 丙火로 말려야 사용할 수 있으므로 丙火가 습한 乙木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경우를 말한다. 마른 풀을 丙火로 말린다는 의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