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련진금(火鍊眞金) : 丁火가 庚金을 만나면 철을 丁火로 제련하는 물상으로 자기의 재능을 충분히 발휘하여 큰 발전과 성공을 이룬다.


화소주옥(火燒珠玉) : 辛金이 丁火를 만나면 보석을 불태워 훼손하는 물상으로 세상을 모르는 무기력함이 있으니 직장생활은 안 좋다. 


화소초원(火燒草原) : 乙木이 丁火를 만나면 불타는 들판의 모습으로 식신이지만 표현력이 약하고 재능을 인정받지 못하는 불우함이 있다. 


화열금용(火烈金熔) : 庚金이 丁火를 만나면 庚金을 제련하니 좋은 관계이지만 丁火가 기신이라면 火가 지나쳐 金을 녹이니 나쁘다.


화염토조(火炎土燥) : 팔자가 火土로만 구성되어 있으면 가뭄에 갈라진 메마른 논밭을 생각하면 된다. 메마른 땅에서는 水가 없어 생명이 자랄 수 없으므로 화염토조(火炎土燥) 또는 화염토초(火炎土焦)의 팔자는 남환여과(男鰥女寡)라 하여 과부나 홀아비의 팔자로 본다.


회광(晦光) : 화생토(火生土)로 火의 기운이 土로 흡수되는 것을 말한다. 강한 火는 土로 흡수하는 것이 좋다.


횡당유영(橫塘柳影) : 甲木이 壬水를 만나면 연못의 수양버들 물상이다. 편인(偏印)으로 인기가 좋다.


흑운차일(黑雲遮日) : 丙火가 癸水를 만나면 구름으로 가린 태양이니 직장생활이 맞지 않다. 午월의 丙火는 강하니 그 때는 癸水가 두렵지 않다.


흔목위재(欣木爲財) : 甲木이 庚金을 만나면 도끼로 패는 장작의 물상으로 주군을 한결같이 모시는 지조가 있다고 한다.


한유(寒儒) : 진로(進路)가 잘 풀리지 않는 선비


현달(顯達) : 명리 고전(古典)에 많이 나오는 용어로 지위가 높아지고 세상에 이름을 알린다는 의미이다. 입신양명(立身揚名)과 비슷하다.


현침살(懸針殺) : 글자의 모양이 침이나 바늘과 같다고 하여 붙여졌다. 甲, 辛, 卯, 午, 申의 글자들이다. 바늘, 가위, 총, 칼 또는 침을 다루는 직업과 인연이 있다. 자기가 다치기도 한다. 시(時)에 현침(懸針)이 있을 때 작용력이 강하다고 한다.


홍염살(紅艶殺) : 도화(桃花)와 유사한 기질을 갖는다. 이성에게 호감을 끄는 매력이 있다. 甲午, 丙寅, 丁未, 戊辰, 庚戌, 壬申, 壬子일주(日柱)가 해당된다.


화기격(化氣格) : 일간(日干)이 간합(干合)되고 합화(合化) 기운과 같은 오행이 팔자에 가득할 때 일간(日干)은 고유 오행을 버리고 새로운 합화(合化) 오행을 취한다. 이를 화기격(化氣格) 또는 화격(化格)이라고 한다. 새롭게 화(化)한 기운을 거스르는 기운이 미약하게라도 있으면 가화격(假化格)이라고 한다. 


화다토초(火多土焦) : 화염토조(火炎土燥)와 비슷한 의미로 火가 많아 土가 검게 그을린다는 의미이다. 팔자에 水가 없으면 성장에 지장이 있거나 과부(寡婦) 또는 홀아비 신세가 된다고 한다. 팔자를 볼 때는 음양(陰陽) 즉 조후(調候)가 최우선이다.


'천간과 지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ㄱ 으로 시작하는 명리용어 2  (0) 2015.08.31
ㄱ 으로 시작하는 명리용어 1  (0) 2015.08.31
ㅅ 으로 시작하는 명리용어 2  (0) 2015.08.31
ㅅ 으로 시작하는 명리용어 1  (0) 2015.08.31
인목론 (寅木論)  (0) 2015.08.31